메뉴

[글로벌 트렌드] 캐나다 슈퍼마켓 '소비스', 쇼핑객과 소통하는 스마트 카트 도입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최근 전세계적으로 AI(인공지능) 쇼핑의 기술이 빠르게 도입되고 있는 가운데 캐나다 슈퍼마켓체인점인 소비스(Sobeys)가 스마트 쇼핑 카트를 도입, 시험 운행에 들어갔다.


5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KATI 등에 따르면 캐나다의 주요 슈퍼마켓 체인인 소비스(Sobeys)는 쇼핑객들과 소통하는 스마트 쇼핑 카트인 ‘소비스 스마트 카트(Sobeys Smart Cart)'를 도입해 지난달 말부터 온타리오 주 오크빌, 글렌 애비 지역의 4만 1000 SF의 매장에서 시험운행을 시작했다.


뉴욕의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케이퍼(Caper)사에서 개발된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 기능이 탑재된 카트는 쇼핑객들이 카트에 넣은 상품들을 스캔할 수 있는 센서와 품목들의 내역과 목록을 만드는 센서를 가지고 있다.


세일즈 포인트(point-of-sale)카드 단말기로 카트에서 직접 지불하는 것이 가능하며 지불이 끝나면 매장을 떠날 수 있도록 고안됐다. 이 시스템은 현재 종업원들을 중심으로 시험 운행되고 있으며 약 3주 후 실제로 쇼핑객들이 사용하게 될 예정이다.


소비스사의 매튜 라코시에르 부사장은 “신생 창업기업인 케이퍼(Caper)사와 제휴해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는데 지속적으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다"며 "곧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로 심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글렌 에비 매장에서는 현재 10개의 스마트 카트로 시험하고 있으며 현재는 UPC 바코드를 통해 상품을 스캔하고 있다. 진열대에서 집은 상품의 바코드를 스캔하고 카트에 넣으면 카트에 부착된 저울이 무게를 재 구입상품 목록에 추가한다. 향후에는 카메라시스템을 통해 바코드 스캐닝 없이 쇼핑객들이 단순히 상품을 카트에 넣는 것만으로 AI는 쇼핑상품 목록을 만들 예정이다.


이 기술은 쇼핑객들이 상품을 카트에서 되돌리는 것도 감지한다. 지불 수단은 크레딧 카드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애플 페이, 구글 페이 등도 가능하다. 카트에 있는 조명 시스템으로 지불이 다 끝난 카트는 녹색 조명으로 바껴 계산대를 통과시킬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소비자들이 쇼핑을 더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진열대나 길을 찾을 수 있는 안내기능도 추가하고 카트와 가까운 곳의 제안 상품이나 쇼핑객들의 요구를 개인화할 수 있도록 개발될 예정이다.


KATI 관계자는 "미국과 캐나다의 슈퍼마켓과 소매상에 인공지능과 로봇 등을 이용한 쇼핑 시스템이 개발돼 실용화되고 있으며 진보하고 있다"며 "바코드나 카메라 등을 통해 상품의 정보를 분석하고, 쇼핑객의 취향대로 개인화하고, 상품을 권유하기도 하며, 지불을 간편화했다. 이런 기술은 지속적으로 진보하고 확장될 전망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한국산 수출 상품들은 더 상세한 상품정보와 라벨링으로 상품에 투명함을 더하는 것이 향후 온라인과 AI 쇼핑 시스템에 유리하다"고 덧붙였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힘내라 에디션’ 출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정관장은 여름철 온가족의 면역력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홍삼정 에브리타임 힘내라 에디션’ 한정판을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힘내라 에디션’은 국내산 6년근 홍삼농축액에 정제수만 넣어 휴대와 섭취가 간편하도록 만든 제품으로 10㎖, 40포로 구성돼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정관장은 코로나 위기 상황속에서 심신이 지쳐가는 고객의 건강을 위해 베스트셀러 제품인 ‘홍삼정 에브리타임’의 가격 부담을 줄이고 면역력을 챙길 수 있는 응원을 담아 기획했다는 설명이다. 홍삼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공식적으로 면역기능을 인정받은 대표 건강기능식품이다. 최근에는 코로나 사태로 면역력을 지키려는 고객을 중심으로 꾸준히 인기 있는 상황에서 자가섭취 뿐만 아니라 건강을 선물하는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다. ‘홍삼정 에브리타임 힘내라 에디션’ 패키지는 나에게 주어진 ‘일상’과 ‘계절’을 표현하는 일러스트 작가 ‘오하이오’와 협업하여 온 가족이 홍삼을 섭취하며 면역력을 지키고 평범하고 행복한 일상을 응원하는 의미를 담았다. KGC인삼공사는 “코로나19로 면역력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홍삼, 특히 에브리타임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