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16 (목)

유통

[이슈브리핑]농가서 '황금알을 낳는 포도'된 샤인머스켓의 명암

씨 없고 당도 높아 소비자들에게 인기 급부상...이마트서 역대 최초로 전체 포도 매출 500억 이상 돌파
재배면적 급증으로 저품질 샤인머스켓도 출하...농촌진흥청, "품질 균일화 위해 기술지도 펼칠 것"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 가정주부 김정은(38)씨는 지난해 마트에 진열된 포도의 품종을 보고 깜짝 놀랐다. 포도 두 세송이가 든 포도 한 박스의 가격이 4~5만원에 육박했던 것. 하지만 이 포도를 즐겨먹고 있다. 김 씨는 "지난해 '샤인머스켓'이라고 하는 포도를 처음 사고 가격에 놀랐는데 달콤한 맛에 반해 비싸지만 즐겨먹고 있다"면서 "과일을 잘 먹지 않는 아이들도 이 포도는 좋아한다"고 말했다.



지난해부터 '샤인머스캣'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이 포도는 씨가 없고 당도가 높아 포도지만 망고 맛이 난다는 달콤한 맛으로 인기를 끌고있다.


가격은 일반 포도에 비해 몇 배가 비싸다. 평균 18브릭스가 넘는 이 포도는 두세송이에 5~6만원부터 한 송이에 2만원이 훌쩍 넘는 가격으로 책정돼있다.


'샤인머스켓'의 등장으로 과일시장의 판도도 바뀌고 있다. 4일 이마트에 따르면, 샤인머스켓의 지난해 매출 신장률은 전년 대비 280%, 올해는 150%가 뛰었다.


샤인머스켓의 인기에 과일 품목에서 포도 자체의 매출도 급격히 증가했다. 이마트가 올해 1월1일부터 10월 24일까지 과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포도 매출은 25%이상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과일 내 포도 매출 구성비도 지난해 8%에서 올해 15%로 2배 이상 올랐다.


2년 전까지만 해도 과일 판매순위 5위에도 들지 못했던 포도는 올해 처음으로 과일 매출 1위 자리를 꿰찼다.

이마트 관계자는 "샤인머스켓의 매출이 포도 전체 시장을 키우고 있다"면서 "샤인머스켓을 포함한 포도의 전체 매출이 역대 최초로 500억원을 돌파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농가들도 샤인머스켓의 인기에 대환영하는 분위기다. 지역의 주 재배품종인 캠벨이나 머루보다 훨씬 안정적인 소득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포도로 유명한 충북 영동군은 샤인머스켓을 지난해 베트남 약 17톤, 미국 LA 5톤, 올해 베트남 13톤 수출에 이어 홍콩에 첫 수출했다. 수출물량은 5톤으로 6만3000달러 규모다.


거창사과원예농협도 베트남 하노이로 오는 11월 말까지 매주 2~3회, 15톤의 샤인머스켓을 베트남에 수출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이 같은 샤인머스켓 열풍은 문제점도 낳고 있다. 소비자들의 인기에 재배면적은 급증하지만 일부에서는 송이를 키우고 당도가 낮은 포도를 출하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2016년 278㏊에 불과하던 재배면적이 불과 3년 만에 7배나 증가했다.


농촌진흥청 관계자는 "샤인머스켓의 적정 품질은 송이의 무게가 500~700g이며 당도는 18브릭스 이상이어야 한다"면서 "품질 고급화와 균일화를 위한 농가 기술지도를 적극 펼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오피니언

더보기
<김진수 칼럼> 정세균 총리에게 거는 기대
문재인 정부에 두 번째 총리로 정세균총리가 취임하였다. 국회청문회 과정에서 국회의장의 경력이 걸림돌이 되었으나 국회의 동의를 얻어 공식적으로 총리로 임명된 데 대하여 축하를 드린다. 오늘 취임사에서 "경제 활성화와 국민 통합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내각이 중심이 돼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내자"고 국민에게 희망을 안겨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신임 총리에게 국회와 야당과도 대화로 소통하면서 서로 협력과 타협하기를 바라고 대통령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줄 분이라서 기대가 크다고도 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첫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는 올 한해 경제 활성화와 민생안정에 매진해 줄 것과 특히, 과감한 규제혁파로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혁신성장을 더욱 가속화해 달라고 내각에 주문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의 후반기를 맞아 국민들은 그간 정부가 혼선을 빚어온 여러 정책이 제대로 수정되고 20대 국회의 마감과 21대 국회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해 새 총리에 대한 기대가 클 수밖에 없다. 정총리는 산업자원부 장관과 국회의장을 역임한 바 있어 정치에 대한 균형 감각과 실물경제에 해박한 분이라서 현재 우리 사회가 당면한 정치와 경제 등의 난제를 가장 슬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