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2.23 (일)

식품

샘표, 요리에센스 연두로 ‘고기 없는 월요일’ 캠페인 채식 레시피 개발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뉴욕에 있는 샘표 연두 컬리너리 스튜디오가 미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고기 없는 월요일’ 캠페인을 위한 채식 레시피를 개발했다. 샘표는 100% 순식물성 콩발효 요리에센스 연두를 앞세워 맛있고 건강한 식문화를 널리 알리고자 지난해 9월 뉴욕 맨해튼에 샘표 연두 컬리너리 스튜디오를 열었다.


샘표 연두 컬리너리 스튜디오가 개발한 채식 레시피는 10월 중 ‘고기 없는 월요일’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될 예정이다. ‘고기 없는 월요일’은 “일주일에 하루, 고기를 줄이자“라는 슬로건과 함께 세계 각지에서 진행되고 있는 캠페인이다. 특히 미국 뉴욕시는 건강과 지구환경을 생각해 9월부터 모든 공립학교에서 월요일마다 급식에 육류를 제공하지 않기로 하는 등 ‘고기 없는 월요일’ 캠페인이 가장 활성화된 도시 중 하나다.

뉴욕의 샘표 연두 컬리너리 스튜디오의 총괄 책임자인 자우마 비아르네즈 셰프는 “미국 현지인들이 연두를 이용해 건강한 식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레시피를 연구하면서 "일주일에 하루, 고기를 줄이자"라는 캠페인 메세지에 동참하게 됐다"며 “캠페인 관계자들이 이미 연두를 잘 알고 꾸준히 사용하며, 콩 발효를 통한 순식물성 소스라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있어 적극적으로 협업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샘표 연두 컬리너리 스튜디오가 이번에 공개하는 레시피는 육수 없이도 순식간에 깊은 맛을 낼 수 있는 3분 채소수프, 복잡하기로 유명한 가지요리를 손쉽게 만드는 8분 바바가누쉬, 치즈 없이도 고소한 맛을 내는 바질페스토 피자 등 총 13개다. 자우마 셰프는 “채소요리는 맛이 없고, 맛있게 요리하려면 여러 가지 재료와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다는 편견을 깨고 모든 사람들이 쉽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를 개발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며 “콩을 발효한 연두를 활용해 고기 없이도 깊은 맛을 내는 요리 비법을 담았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우리맛 연구중심 샘표는 뉴욕에 이어 국내에서도 ‘고기 없는 월요일’ 캠페인에 동참한다. 충북 오송에 위치한 국내 최초 발효전문연구소인 ‘우리발효연구중심’에서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매주 월요일마다 고기 없이 채소로 만든 식단을 시작했다. 샘표는 향후 한국과 미국을 넘어 유럽과 중국의 ‘고기 없는 월요일’ 운동본부와도 공동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외에도 샘표는 2016년부터 우리맛 연구팀을 신설해 채소, 버섯, 해조류 등 식재료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샘표는 국내 유명 셰프와 생산자, 유통업계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우리맛 워크숍’과 소비자들을 위한 ‘우리맛 위크’ 등을 통해 우리맛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있으며, 샘표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서도 유익한 정보를 꾸준히 공개하고 있다.

샘표 관계자는 “연두를 사용해본 외국인들은 콩을 발효해 만든 소스가 100% 순식물성 임에도 고기 맛을 내고, 간편하게 음식의 풍미를 끌어올린다는 점에 놀라움을 표한다”며 “세계 미식 트렌드를 이끄는 뉴욕에서 콩을 발효하여 깊은 맛을 낸 연두가 채소를 건강하고 맛있게 먹는 비결로 주목받고 있다는 점이 매우 놀랍고 자랑스럽다”라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오피니언

더보기
[김수범의 백세건강칼럼] 소양인의 우한폐렴, 코로나19 사상체질적 예방법
아직 우한폐렴, 신종코로나바이러스(COVID19)의 공포가 계속되고 있다. 잠시 주춤하는 것 같더니 일본에서의 확진자수의 증가, 한국에서의 추가 확진자 등으로 마음이 놓이지 않는 상태다. 특별한 치료제가 없는 상태에서의 확진자수의 증가는 많은 사람을 불안하게 만든다. 현재 무엇을 해야 할까? 아직 방법이 없다. 감염이 되지 않게 하고 자신의 면역력을 길러야 한다. 언제 백신이 만들어지고 효과적으로 예방을 할 수 있는지 알 수도 없다. 또 다른 변종의 코로나바이러스가 나온다면 그때 가서도 역시 백신을 기다려야 한다. 계속되는 우한폐렴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방법은 자신의 면역기능을 최대로 강화하는 수밖에 없다. 만일 우한폐렴이나 다른 새로운 전염병에 감염이 되더라도 증세에 대한 대증치료로도 살아남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 몸 안에 잠재되어 있는 면역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입니다. 내 몸에 어떤 균이 들어와도 저항하여 이길 수 있는 면역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우한폐렴, 신종코로나바이러스(Covid 19)의 증상은 무엇인가? 의실의실 오한이 나면서 춥고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며, 마른기침. 두통, 근육통의 감기와 유사한 증세에 고열과 호흡곤란 등이 심하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