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Q&A] 모든 플라스틱 식기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되나요?

URL복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최근 가정간편식(HMR) 소비 증가로 전자레인지를 사용한 가열.조리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가정에서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가열.조리할 때 반드시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전용 용기를 사용할 것을 권장,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 선택 방법과 조리 시 주의사항 등을 식약처 Q&A 통해 알아본다.

다음은 전자레인지용 플라스틱 용기 관련 질의응답. 

Q. 플라스틱이란?
플라스틱은 합성수지의 다른 말로, 일반적으로 딱딱한 형태의 합성수지를 플라스틱이라 부르기도 한다. 플라스틱(합성수지)은 단량체라고 불리는 저분자 화합물을 기본으로 해 이들을 결합시켜 만든 큰 분자량(보통 10,000 이상)의 고분자 중합체(폴리머)를 총칭한다.

Q. 전자레인지는 식품을 어떻게 가열하나?
전자레인지는 전자기파의 일종인 마이크로파(microwave)를 식품에 쪼여 음식물을 구성하고 있는 물분자 등을 진동시켜 발생하는 열로 식품의 내부부터 가열하는 장치로 음식의 외부에서 열을 가해 식품의 표면에서 내부로 열이 전해져 요리되는 가스레인지나 오븐 등과는 가열 방법이 다르다.

Q. 모든 플라스틱 식기를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되나? 
음식을 전자레인지에서 가열하거나 조리할 때에는 '전자레인지용'으로 표시된 기구나 용기를 사용해야 하며, 전자레인지용의 경우에도 식품을 데우는 용도로 사용하고 조리용으로 장시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전자레인지에 가열 시에는 표시사항 등에 있는 사용시간 및 사용용도 등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Q.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 플라스틱 재질은 무엇이 있나?
폴리프로필렌(PP) 재질이 일반적으로 전자레인지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결정화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C-PET), 내열폴리스티렌(내열OPS) 등이 있다. 
   
같은 재질이라도 가공방법 등에 따라 특성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자레인지에 사용 전에 '전자레인지용' 제품인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한다.

Q.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없는 재질은 어떤 종류가 있나?
재질의 특성에 따라 내열성이 낮은 일반 폴리에틸렌테레프탈레이트(PET) 등의 플라스틱이나, 고주파에 의해 수지가 파손돼 원료물질로 사용된 포름알데히드가 생성 될 수 있는 멜라민수지, 페놀수지 및 요소수지는 전자레인지에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Q. 같은 재질의 플라스틱은 내열성 등 특성이 똑같나?
같은 원료로부터 만들어지는 같은 명칭의 플라스틱인 경우에도 제조방법, 가공·성형방법, 첨가제 등에 따라 특성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이 있다.

식품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 폴리에틸렌(PE)을 예로 들면, 같은 에틸렌으로부터 만들어지지만 곁사슬의 정도에 따라 저밀도폴리에틸렌(LDPE), 고밀도폴리에틸렌(HDPE) 등으로 구분되기도 하며 이들의 특징 및 용도도 서로 다르다.

Q. 즉석밥을 전자레인지로 데워도 문제가 없나?
전자레인지용으로 제조된 용기에 담긴 즉석밥은 전자레인지로 가열해도 문제가 없다. 전자레인지용 즉석밥 용기는 가열하는 동안에 파손이나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제조되며 보관 중 내용물인 식품이 변질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내열성, 내충격성, 산소차단성이 좋은 PA, EVOH, PP재질 등을 다층으로 해서 만든 용기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Q. 폴리프로필렌(PP)을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면 프탈레이트류, 비스페놀 A와 같은 내분비계장애추정물질이 나오나?
폴리프로필렌(PP)에는 프탈레이트류와 같은 가소제 성분이나 비스페놀 A 원료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이들이 검출되지는 않다. 프탈레이트류와 같은 가소제는 딱딱한 성질의 폴리염화비닐(PVC)를 유연하게 하기 위해 사용되며 비스페놀 A는 폴리카보네이트(PC)의 원료물질로 사용되는 물질로 폴리프로필렌에는 별도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

Q. 전자렌지용 플라스틱의 안전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나?
식품용 플라스틱 제품 등 기구․용기․포장으로부터 식품으로 이행돼 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잔류 원료물질이나 불순물 등에 대한 안전관리를 위해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을 정하고 있으며 이에 적합한 제품만이 유통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다.
   
전자레인지용과 같이 고온에서 사용되는 제품인 경우 이행 수준 검사를 위하여 용출시험을 할 경우 고온조건(100℃)에서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므로 전자레인지 사용으로 인한 안전성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Q.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나?
① 계란, 밤 등 껍질이 있는 식품은 껍질을 제거하거나 칼집을 내어 조리해야 터지지 않는다.
② 기름기가 많은 식품은 전자레인지에서 고온으로 가열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③ 전자레인지에 물을 가열하는 경우 끓는 모습이 보이지 않지만 끓는점 이상으로 온도가 올라가 과열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④ 식품을 해동하는 경우 포장을 제거하고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담아서 가열해야 한다. 
   ※ 전자레인지에 사용가능한 포장인 경우에는 그대로 가열해도 된다.
⑤ 식품이 밀봉된 용기나 포장에 들어있는 경우에는 뚜껑을 조금 열고 가열해야 한다.  
⑥ 전자레인지에서 조리할 때에는 출력(예: 700W, 1000W)에 따른 조리시간을 따라야 한다.
⑦ 플라스틱 등의 용기 내에 넣은 식품을 가열할 때, 오랜 시간 가열하면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⑧ 전자레인지에서 가열된 식품을 꺼낼 때에는 뜨거워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장갑 등 보호장구를 사용해야 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HOT 신상

더보기
로카, 홈카페족 위한 간편한 스틱 액상커피 선봬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마나에프앤비는 콜드에스프레소 스틱 액상커피 ‘로카 에스프레소’를 선보였다. ‘로카 에스프레소’는 100% 아라비카 원두 추출액이 담긴 스틱형 액상커피제품으로 ‘저온고압추출’공법을 사용해 커피의 탄 맛, 쓴 맛, 텁텁한 맛을 줄였으며, 커피 본연의 고소함과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로카 에스프레소는 원두의 진한 원액만이 담겨있기 때문에 물에 한번 녹여야 하는 가루형 스틱커피와는 달리, 바로 다른 재료와 혼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1회 분량씩(15ml) 개별포장 되어 있기 때문에 위생적으로 보관 가능하며, 휴대가 용이해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제품을 편하게 음용 할 수 있다. 또, 로카 에스프레소 하나면 다양한 ‘홈카페’, ‘홈술’ 메뉴로 재탄생 된다. 우유와 아이스크림에 붓기만 하면 아이스 카페라떼, 아포카토는 물론, 소주와 맥주에 넣으면 은은한 커피향이 매력적인 이색적인 주류로 탄생한다. 고소하고 부드러운 커피향이 섞이면서 알코올향을 싫어하는 소비자들도 가볍게 ‘홈술’을 즐길 수 있다. 이외에도 샐러드 드레싱대신 사용하는 등 나만의 레시피를 활용해 다양한 ‘홈카페’메뉴로 변신 가능하다. 로카 에스프레소는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