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헤나 염모제 안전사용법..."‘전(全)성분’ 확인, 사용 전 패치테스트"

식약처, 염모제 안전사용 소비자 안내문 배포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는 한국소비자원, 대한피부과학회(회장 서성준)와 공동으로 소비자들이 염모제 사용 시 주의할 사항을 담은 ‘소비자 대상 염모제 안전사용 안내문’을 배포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안내문은 최근 보도된 ‘헤나방’ 피해사례와 관련해 소비자가 염모제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사항 등을 담고 있다.
 
주요 내용은 ▲염모제 사용 전 패치테스트를 하고 표시사항을 확인할 것 ▲사용시간 등 사용방법을 준수할 것 ▲이상반응이 나타날 경우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전문의의 진료를 받을 것 등이다.

식약처는 잘못된 염모제 사용으로 인해 소비자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당부하며 앞으로도 국민이 안심하고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식약처는 지속적으로 허위·과대광고를 단속하는 등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고 한국소비자원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소비자 정보 제공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잠깐! 사용 전 꼭 확인하세요!

 ‣ 제품에 표시된 ‘전(全)성분’을 확인하고 과거에 특정성분에 의해 부작용이 발생한 적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 피부염이 있거나 염모제를 사용했을 때 피부 이상반응 등의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 매회 사용 전 패치테스트를 하세요. 발진, 발적, 가려움, 수포, 자극 등이 있을 경우 바로 씻어내고 염색은 하지 않는다. 이전에 이상이 없었더라도 알레르기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패치테스트는 매번 실시한다.

패치테스트(patch test)란? 염모제에 대한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로 면봉 등을 이용해 팔 안쪽 또는 귀 뒤쪽에 동전크기로 바른 다음 씻어내지 않고 48시간까지 피부의 반응을 보는 것이다.



잠깐! 사용 방법을 잘 지키고 계시나요?  

 ‣ 다른 염모제 또는 화장품 등과 섞어 쓰지 않는다.
 ‣ 두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고 염모 후 두피를 잘 씻어낸다.
 ‣ 제품마다 정해진 사용(방치)시간을 지킨다.
 ‣ 눈썹이나 속눈썹에는 절대 사용하지 말고, 염모제가 눈에 들어가면 곧바로 물로 씻어 내고 안과 전문의와 상담한다.


잠깐! 알아두세요

 ‣ ‘천연’은 식물에서 유래한다는 뜻이며 부작용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잦은 염색은 부작용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한다.
 ‣ 탈모 예방이나 모발성장 촉진 등의 허위·과대광고에 주의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