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9 (수)

정책.행정

농식품부, 농산물 등 식품원료 기능성시험 지원

한국식품연구원 통해 식품 기능성평가지원사업자 공모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는 고부가가치 식품산업 확대 및 식품과 농업과의 연계 발전을 위해 국산 농축산물 유래 식품소재의 기능성 규명을 지원하는 '2019년도 식품기능성평가 지원사업'의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모집대상자는 중소·중견기업, 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 벤처기업 등 국산 농축산물 등을 이용해 기능성식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식품업체이며 사업대상자로 선정될 경우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등록할 수 있도록 인체적용前시험(세포·동물 시험) 및 인체적용시험과 개별인정형 원료 등록 컨설팅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모집기간은 1월 8일부터 1월 31까지로 시행기관인 한국식품연구원에서 접수하여 평가를 거쳐 선정하게 된다.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2017년 2조7000억원으로 전년(2016년 2조6000억원) 대비 3.8% 성장했다.
   
선진국은 지속적인 규제완화를 통해 기능성식품 시장에서의 점유 비중을 높여가고 있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기능성식품 개발에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고 진입장벽이 높아 건강기능식품 시장 증가율이 높지 않다.

국제 기능성식품시장 점유율을 살펴 보면 미국 33.9%, 중국 14.6%, 서유럽 12.9%, 일본 10.8% 인데 반해 우리나라는 2.0%에 불과하다.

특히 일본은 2015년 ’기능성표시식품제도‘를 도입해 기능성의 과학적 근거가 확인된 식품에 대해서는 신고 후 기능성을 표시할 수 있도록 하여 기능성식품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능성식품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식품의 기능성표시 규제 개선과 더불어 국산 농축산물 유래 식품소재의 기능성에 대한 과학적 연구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식품산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기능성표시제도 개선을 관계부처, 식품업계, 소비자단체 및 국회 등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개선안을 마련하고 식품 소재의 기능성 규명 연구도 확대해 인체적용前시험 및 인체적용시험 각 15품목, 기능성원료등록지원 10품목 등 총 40품목(‘18년 30품목)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그동안(‘09년부터) 국산 식품원료에 대한 기능성 규명 연구를 지원하여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 등록 9건, 특허출원 및 등록 67건(등록41건, 출원 26건), 우수논문(106편/SCI급 86) 발표 등의 성과를 거둔 바 있다.


배너
<김수범의 건강칼럼>무릎관절통증, 자세와의 관계는?
대한민국의 인기있는 운동이라면 단연 축구이다. 토트넘의 손흥민선수와 베트남의 박항서 감독으로 인하여 대한민국의 위상이 많이 올라갔다. 대한민국을 한마음으로 하게 하는 국민운동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는 늘품연예인축구단의 팀닥터를 하면서 축구선수들의 치료를 하여 주고 있다. 팀닥터를 하면서 많이 다치는 부위는 종아리, 허벅지, 무릎, 발목 등이 가장 많다. 전후반 90분을 모두 소화해 내려면 단연 튼튼한 다리를 갖아야 한다. 그런데 지명적으로 오는 통증이 있다. 바로 무릎의 통증이다. 근육통의 경우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회복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무릎관절의 경우는 자주 다치면서 한번 인대, 힘줄, 연골 등의 손상이 오면 치명적으로 오는 경우도 많다. 외상으로 인하여 오는 통증은 원인이 분명한 경우가 많다. 일반인의 경우에는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통증이 온다. 젊었을 때나 급성으로 많이 오는 무릎염좌는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무릎주위의 인대, 근육에 손상이 되어 오는 경우다. 안정을 하거나 침을 맞은 후에 붕대로 고정을 하는 가벼운 치료방법만으로도 좋아진다. 그러나 축구를 많이 하거나 농사를 짓거나 노동을 무리하게 하거나 무거운 것을 많이 드는 경우는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