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홍콩, 미국산 살모넬라균 오염 의심 계란 수입 중단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홍콩 식품안전청이 미국산 살모넬라균 오염 의심 계란에 대해 수입을 중단했다.

27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홍콩지사에 따르면 지난 17일 홍콩 식품안전청은 미국의 ‘로즈 에이커 팜스’에서 생산된 가금류 계란이 살모넬라균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돼 즉각 수입을 중단시켰다.

이 조치는 미국 식품의약청이 노스캐롤라이나 주 하이드 카운티에 있는 농장에서 배급한 2억 개 이상의 계란을 리콜한 이후에 취해졌으며 이번 계란 리콜 사태는 2010년 이래 가장 큰 규모에 달한다.

'로즈 에이커 팜스'의 계란은 미국의 다른 주들로 보내졌으며 20개 이상의 질병 사고를 유발했다.

살모넬라균은 구토, 복통, 설사와 같은 발열 및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유아, 어린이, 노약자 및 약한 면역 체계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더욱 심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사망에 이르게까지 할 수 있는 병원성 세균이다.

홍콩 식품안전청의 예비 조사에 따르면 홍콩의 5개 수입업체와 소매상이 6000상자의 계란을 수입했으며 이는 낱개로 2백만 알 이상에 달한다. 해당 계란을 수입한 업체들 중 아직 이를 유통하지 않은 업체는 이들을 모두 폐기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미 유통한 업체들은 이들을 리콜하는 과정에 있다.

홍콩 식품안전청은 살모넬라균은 고온에서 생존할 수 없으며 계란이 완전히 조리될 경우 박테리아는 죽게 된다고 설명했다.

식품업자들은 홍콩에서 매일 소비되는 500만 개의 달걀 중 미국 계란은 4분의 1밖에 되지 않으므로 한 생산자의 리콜은 음식점 및 제과점의 운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aT 홍콩지사 관계자는 "식품 위생 문제는 현지 소비자들에게 해당 원산지 식품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게 되며 이는 일시적 혹은 장기적으로 그 식품에 대한 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며 "계란은 최근 몇 년간 조류독감, 살충제, 살모넬라균에 오염돼 문제가 된 상품인 만큼 농장 환경검사 및 병원성 세균 검사 등을 사전에 더욱 철저히 진행해 국산 계란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 관계자는 또 "홍콩 시장 내에서 한국산 식품에 대한 인기와 신뢰도가 높은 만큼 계란 외 다른 국산 식품에 대해서도 생산 및 유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생 문제에 또한 각별히 신경 써 소비자들이 믿고 안전하게 소비할 수 있는 상품을 일관되게 유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