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2.04 (일)

식품

[첨가물 바로알기-말토덱스트린] 식품 증점제.충전제...분유.아이스크림 등에 사용

[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말토덱스트린은 녹말의 불완전 가수분해로 생성된 탄수화물로 식품의 증점제, 충전제, 방부제로 사용된다. 

물과 닿으면 특유의 점성이 생겨 분말차, 분말쥬스, 쿠키, 양갱, 젤리, 분유, 이유식, 아이스크림, 샤베트, 향신료, 향미료의 부형제로 사용된다. 또한 마요네즈, 드레싱의 증량제로, 인공 및 천연 감미료의 감리 조정제로도 사용된다. 

공업용 용도로는 사무용 풀, 수성도료, 연탄의 점결제, 시약 등으로 사용된다.

말토덱스트린은 단순한 당분이며 포도당으로 구성돼 있다. 단지 당분을 공급하기 위한 것이며 포도당 외에 다른 영양은 없다. 소화가 빠르며 높은 GI를 가지고 있어 당뇨병 환자가 인슐린 저항성이 있는 사람에게는 위험 할 수 있다. 

말토덱스트린 미국 GRAS(미 FDA에서 등재한 안전 원료 인정 제도)에 등재돼 안전한 물질로 인정받고 있다.



배너
배너
배너
<김수범의 건강칼럼> 화병으로 인해 난치병, 고질적 통증, 암 예방하는법
화병이라는 말을 많이 쓴다. 무언가 가슴에 맺힌 것이 풀어지지 않아서 생긴 것이다. 주로 한국의 어머니에게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국사람에게 화병을 말로 정확하게 표현하지는 못하지만 화병이라고 하면 충분히 공감이 가는 병이다. 그러나 의학적으로 “화병은 무엇이다”라고 표현하기는 쉽지가 않다. 그렇다면 화병의 원인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예를 들면 충분히 이해가 될 것이다. 자신의 사랑하는 아들이 갑자기 사고나 병으로 사망을 하면 평생 잊지 못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화병이 되는 것이다. 부모로써 절대 잊을 수 없는 사건이다. 사업을 하다가 잘 아는 친구나 지인에게 사기를 당하여 사업이 망해 회복을 할 수 없다면 평생 화병으로 남는다. 항상 존경하고 사랑하던 남편에게 배신을 당하여 혼자 산다면 가슴에 화병이 생길 것이다. 친척이나 지인에게 큰 돈을 빌려주고 받지 못하여 자신이 평생 어렵게 살게 된다면 역시 이것도 화병으로 될 것이다. 그렇다면 자신이 잊지 못할 사건을 잊으려고 노력하지 않을까? 물론 자신도 원인을 알고 용서하고 종교적으로 풀려고 노력을 할 것이다. 물론 마음에 정리를 하여 안정을 찾은 분도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사람들은 포기 하고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