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표방식품 혼란·소비기한 공백”…건기식 소상공인 목소리에 식약처 ‘현장 응답’

  • 등록 2025.11.28 20:10:52
크게보기

멜라토닌·콘드로이친 등 기능성표방식품 증가로 소비자 혼동 심화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소비기한 자료 접근성·소분·홍보 한계도 지적
식약처 “내년 제도 설계안 마련…소비기한 참고값 구축·홍보 확대”

[푸드투데이 = 황인선.노태영 기자] 멜라토닌·NMN 등 기능성표방식품 논란부터 건기식 소비기한 자료 부족, 맞춤형 건기식 소분 규정, 홍보 사각지대까지 건강기능식품 소상공인이 겪는 실무 애로가 한데 모였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현장 요구를 토대로 소비자 혼동을 줄이는 관리체계와 소상공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건강기능식품 분야 중소·벤처 영업자와 직접 소통하기 위해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식의약 정책이음 지역현장 열린마당’ 건강기능식품 소상공인편을 개최했다. 이번 자리에서는 기능성표방식품 관리, 소비기한 자료 접근성, 맞춤형 건기식 소분 제도 등 현장의 현실적 문제가 집중 제기됐다.

 

이번 행사는 식약처가 지난 9월부터 이어온 분야별 현장소통 시리즈의 다섯 번째 자리로, 28일 서울 마포구 소상공인연합회에서 열렸다.

기능성 표방 일반식품 증가…“멜라토닌·NMN·콘드로이친, 건기식 개발에 악영향”

 

현장에서는 최근 멜라토닌, NMN, 콘드로이친 등 기능성을 표방하는 일반식품이 급증하면서 개별인정형·고시형 건강기능식품 개발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지적이 가장 먼저 나왔다.

 

한 영업자는 “일반식품이 사실상 기능성을 표방하며 유통되는데 소비자는 건강기능식품과 구분이 어렵다”며 “건강기능식품과 명확한 구분을 지어줄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오유경 식약처장은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소비자 오인 가능성에 대한 문제가 공식 제기됐다”며 “기능성표방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경계를 명확히 하기 위한 정책 연구를 진행 중이며, 실태조사·소비자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내년 초까지 제도 설계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정책이 정리되면 현장의 의견을 다시 듣고 관리 방안을 확정하겠다”고 강조했다.

건기식 ‘소비기한’ 자료 접근 어려움…“적용 제품군 찾기만 며칠”

 

건강기능식품벤처제조업체들은 품목신고 시 소비기한 설정 자료 제출이 큰 부담이라고 호소했다. 기존 제품군을 활용해 비교자료를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식품안전나라 자료 접근성도 낮다는 지적이다.

 

이에 오 처장은 “소비기한 제도 전환 과정에서 일반식품 104개 유형에 대한 정보 구축이 우선되다 보니 건기식은 뒤로 밀린 것이 사실”이라며 “내년부터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기한 참고값을 신속히 마련해 소상공인의 부담을 줄이겠다”고 답했다.

 

‘맞춤형 건기식’ 용어의 소비자 장벽…“영양제 표현 허용 필요”

 

맞춤형건기식판매업 영업자들은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이라는 용어가 너무 길고 생소해 실제 홍보에 어려움이 많다”며 “‘맞춤형 영양제’ 사용을 허용하면 인식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요청했다.

 

오 처장은 이에 대해 “칼슘영양제, 종합비타민영양제 등 일부 용어는 가능하지만 ‘키성장 영양제’처럼 기능성을 직접적으로 암시하는 표현은 표시광고법상 제한된다”며 “이 문제는 업계·소비자단체·전문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얽혀 있어 신중한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병원도 약국처럼...소분업 신고 개선 요구

 

병원·한의원·치과 등 의료기관은 맞춤형 건기식 소분 시 별도 신고가 필요한 점도 문제로 제기됐다. 업계는 “약국처럼 신고 면제 방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현정 식약처 소비안전 국장은 “시범사업 결과를 제도화했지만 안전관리 체계 구축에는 시간이 필요하다”며 “내년 사업계획에서 신고 면제 가능성을 포함해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맞춤형 건기식 아는 사람이 없다”…홍보 강화 요청

 

소분업체들은 소비자 인식 부족을 가장 큰 문제로 꼽았다. “맞춤형 서비스를 경험하면 만족도는 높은데 여전히 존재 자체를 모르는 소비자가 많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오 처장은 “올해 언론 기고, 협회 방문, 디지털 홍보 등을 진행했으며 내년에는 유튜브 등 채널을 활용해 디지털 홍보를 대폭 확대할 것”이라며 “네이버 등 플랫폼에 ‘맞춤형 건기식’ 표시 기능을 협업 도입하고, 식품박람회 참여형 부스와 이벤트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오 처장은 “건강기능식품 안전관리 체계를 유지하면서도, 현장에서 실효성이 낮은 부분은 합리적으로 조정하겠다”며 “실무 가이드라인 등 즉시 개선 가능한 과제는 바로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장 참석자들은 “인허가·품목신고를 담당하는 식약처와 직접 대화할 수 있는 자리가 드물다”며
“소상공인 목소리를 있는 그대로 전달할 수 있어 의미가 컸다”고 평가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분야별 소상공인·영업자와의 현장 기반 소통을 강화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식의약 안전정책과 업계 부담을 줄이는 실질 정책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푸드투데이 황인선.노태영 기자 001@foodtoday.or.kr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주)뉴온미디어 | 발행인/편집인 : 황리현 | 등록번호 : 서울 아 01076 등록일자 : 2009.12.21 서울본사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4가 280-8(선유로 274) 3층 TEL. 02-2671-0203 FAX. 02-2671-0244 충북본부 : 충북본부 : 충북 충주시 신니면 신덕로 437 TEL.070-7728-7008 영남본부 : 김해시 봉황동 26-6번지 2층 TEL. 055-905-7730 FAX. 055-327-0139 ⓒ 2002 Foodtoday.or.kr. All rights reserved. 이 사이트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 푸드투데이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