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나주배 육성 전문가교육 실시

"배(梨) 학교로 오세요" 전남 나주시가 고품질 명품배 육성을 위한 배 전문가 양성 코스인 페어 스쿨(Pear School)을 운영한다.

나주시는 15일 "체계적인 배 재배기술의 교육과 지도 등으로 명품 나주배 육성에 견인차 역할을 할 페어 스쿨 대상자 모집에 나섰다"고 밝혔다. 행정기관 등에서 제한적인 영농교육 등은 있었으나 장기간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가를 양성하는 프로그램 운영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지역 배 재배는 전국 대표적 주산지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관행적인 재배기술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해 고품질 명품배 육성에 걸림돌이 돼 왔다.

대상자는 나주지역에서 배를 재배하고 있는 60세 이하 과수농가로 영농기반과 기술, 교육 수학능력, 영농법인 등 조직체 활동 경력 등을 감안, 5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교육생은 10개월간(80시간) 국내외 대표적 전문가로부터 현장중심의 각종 체험과 토론식 교육, 이론과 실습 접목 등 배 전문가로 집중 육성된다.

또 이번 교육은 소수 정예요원을 대상으로 국내 우수농가와 외국 선진국 재배기술 등을 접목시키는 등 그동안 대규모 농업인을 대상으로 실시됐던 일회성 교육에서 완전히 탈피하게 된다. 이와함께 생산에서 유통, 마케팅, 경영마인드 교육 등 전문 영농인 육성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나주시 배원예과 최기복 과장은 "전문가를 초빙,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한 만큼 나주배의 경쟁력을 한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관심있는 과수농가의 적극적인 관심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원서교부와 접수는 오는 23일까지 나주시청 배원예과에서 한다.(☏061-330-4918)

<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