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영양사협회(회장 임경숙)는 27일부터 28일까지 그랜드힐튼호텔(서울 홍은동 소재)에서 'SAMART 영양사, 건강 백세시대!'라는 슬로건 아래 '2016면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를 개최했다.
보건복지부·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한 이번 학술대회는 김경수, 남인순, 전현희, 조경태, 정춘숙 국회의원과 전국의 영양사 및 영양교사, 관련학과 교수 및 학생, 관련기관 및 단체 관계자 4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이번 전국영양사학술대회는 관련 국회의원과 식품영양관련 학회장, 보건의료관련 단체장, 보건복지부·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 등의 참석 하에 치러진 개회식을 시작으로, 4개의 특별강연 및 기조강연과 총 34개의 주제별 강의, 78편의 영양사 업무 관련 연구결과 시작으로, 4개의 특별강연 및 기조강연과 총 34개의 주제별 강의. 78편의 영양사 업무 관련 연구결과 발표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전현희 의원은 학술대회 첫날 참석해 "열심히 국민들을 위해서 일할 수 있도록 권익이 보호되고 권리가 지켜지는 그런 계기가 되는 좋은 대회가 됐으면 한다"며 "영양사 선생님들께 국민들의 영양 건강관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7일 오전에는 '스마트 신인류가 이끄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라는 최재붕 성균관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의 특강과 박병주 대한보건협회장의 '건강 백세시대를 준비하는 영양사의 역할'이라는 기조강연이 있었으며, 28일 오전에는 이금룡 코글로닷컴 회장(전 옥션 대표)의 '스마트시대의 창조적 리더십'이라는 주제의 특강에 이어 도종환 국회의원의 '정서적으로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교육'에 대한 기조강연이 실시됐다.
이어 오후에는 각 세션별로 27일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직무연수, 식품 영양 정책, 식문화와 건강백세, 암환자 임상영양치로, 급식 위생·안전, 질병 예방·치료와 영양, 영양·식생활 교육, 영양 교육 및 상담, 최신 식품 영양 정보를 주제로 한 다양한 강의가 진행됐다. 특히, Poster/Oral Presentation에서는 총 98편의 영양사 업무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결과 발표가 있었다.
이밖에도 이번 특별전시회에서는 4개의 분야에서 분야별 급식대상자의 특성에 맞춰 연구·개발한 식단 및 영양교육 자료가 전시됐다. 전국병원영양사회는 최적의 영양상태를 유지하면서도 지친 장기재원환자들의 입맛을 돋궈주는 '장기재원환자 대상 식단' 전시를, 전국영양교사회에서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확립을 돕기 위해 영양교사들의 노하우를 담아 개발한 '영양교육 교구 및 자료'를 전시한다.
전국학교영양사회에서는 맛과 영양은 물론 성장발달이 중요한 어린이들의 급식에 대한 관심과 만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이벤트 식단' 전시, 경기남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단계와 눈높이에 맞춰 효과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영유야 영양교육 교구 및 자료'를 전시해 정보교류를 할 수 있는 매우 의미있는 자리가 됐다.
또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어린이집, 유치원, 보건소 영양사들이 개발한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재밌고 효과적인 영양교육 실시 내용을 주제로 교육자료를 발굴하고 함께 공유하고자 진행돘던 '유아 대상 영양교육 UCC 공모전 수상작'의 전시 및 시연이 있었으며, '조리실 안전보건 체험관'에서는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조리실 안전성 확보를 위해 제작된 실습교육 교구를 통해 조리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해유형별 예방조치 전·후 비교실험을 직접 체험해보고 조리종사자에게 생생한 전달교육을 할 수 있도록 체험부스를 운영함으러써 영양사들의 높은 호응과 참여를 얻었다.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분야별 급식대상자의 특성에 맞춰 연구·개발한 식단 및 영양교육 자료전시를 통해 영양사 및 영양교사, 임상영양사가 국민건강을 위해 연구·실천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함께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국민 영양·식생활을 선도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또한 27일은 충북영양사외 28일은 인천영양교사회, 충남학교영양사회, 울산시영양사회의 시·도영양사회 회원들이 준비한 특별 공연과 함께 참가 영양사를 대상으로 경품을 제공하는 특별이벤트 등도 진행됐다.
전국영양사학술대회의 부대행사로 진행된 '제 23회 식품·기기전시회'에서는 78개 단체급식 관련업체의 친환경 프리미엄 단체급식의 동향에 맞춰 안전성과 위생은 물론 사용자의 편의성과 공간활용을 고려하고 내구성을 갖춘 업그레이드 된 최신 기기와 식음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하고 건강한 식품 전시를 통해 영양사 및 영양교사, 임상영양사들이 현장 업무에 유용한 각종 정보를 제공받는 장이 됐다.
참여기업은 급식현장의 실무 책임자인 영양사 및 영양교사, 임상영양사에게 효과적으로 제품을 알리고, 신제품 및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단체급식 종사자들과의 소통 및 정보교류의 장이 돼 기업으로부커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대한영양사협회는 이번 식품·기기전시회를 통해 단체급식 종사자들과의 소통 및 정보교류의 장이 돼 기업으로부터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대한영양사협회는 이번 식품·기기전시회를 통해 단체급식 종사자들의 소통 및 정보교류를 통해 전문성과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급식산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DA 홍보관'에서는 보건복지부 지원으로 운영되는 '바른 영양·식생활 홍보관'을 통해 지난 4월 제정된 '국민 공통 식생활지침'의 정보 제공과 '2015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활용한 생애주기별 대표 권장식단을 전시함으로써 영양사 및 영양교사, 임상영양사가 현장에서 새롭게 제·개정된 국민공통 식생활지침과 한국인 영양소 섭취기준을 영양교율 및 상담 활동과 급식관리 업무에 활용해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유도했다.
또한 '영양의 날 홍보관' 운영을 통해 매년 10월 14일 진행하고 있는 영양의 날 캠페인을 홍보한다.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으로 운영된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교육·홍보관'에서는 우리 축산물의 올바른 소비를 위한 All life All good 캠페인의 일환으로 축산물 영양·우수성 정보를 수록한 교육·홍보 매체 전시가 이뤄지며 축산물의 건강한 소비방법, 생애주기별 영양섭취 등 축산물에 대한 유익한 내용과 다양한 교육자료를 수록해 개발 중인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어플리케이션을 홍보했다.
해양수산부와 수협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수산물 교육·홍보관'에서는 전국의 학교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체계적인 수산물 영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프로그램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을 보급하고 동참을 유도했다.
농협과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한돈 교육·홍보관'에서는 '월요일은 한돈요리 먹는 날'이란 슬로건 아래 우리 협회에서 개발한 한돈 영양교육·홍보 매체를 전시해 영양사 및 영양교사, 임상영양사에게 한돈에 대한 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를 제공함으로써 단체급식에서의 한돈 애용을 유도했다.
또한 2016년도 농협 및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의 지원으로 운영하는 '우유 교육·홍보관'에서는 '몸 튼튼! 마음 튼튼! 우리 우유교실'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제공해 현장에서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우유 영양교육 운영을 독려하는 등 우리 국민의 바른 식문화 확립에 기여하는 교육·홍보관이 운영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