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광주광역시(시장 강기정)는 4계절 즐거움이 있는 축제의 도시, 통큰 관광상품과 파격 프로모션 제공, 방문객 중심의 편의성을 갖춘 관광인프라 확충, 방문의 해 붐업 조성, 전략적 마케팅 등 ‘광주방문의 해’ 5대 추진 전략을 세우고, 총 14개의 실행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시는 광주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한편 문화·예술·스포츠 등 광주만의 강점을 살려 지역 내 소비 기반을 확대할 계획으로 광주방문의 해를 통해 2025년 도시이용인구 1800만명을 달성, 이를 발판 삼아 도시이용인구 3000만명 시대의 서막을 열어간다는 구상이다.
또한 문화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광주방문의 해 태스크포스를 구성, 부서 간 협력을 강화하고 추진 과제를 발굴하고, 이달 말 서울에서 정부, 유관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방문의 해’ 선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가을 중심으로 운영되던 통합축제브랜드인 ‘G-페스타’를 연중 확대 운영, 사계절 내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5·18기념행사, 세계인권도시포럼과 연계한 오월광주 민주주의 대축제, 젊음과 열정의 스트릿컬처페스타, 뮤직페스티벌 등 여름축제, 낭만과 추억이 가득한 디자인비엔날레, 김치축제, 서창억세축제 등 가을축제, 빛과 소망의 크리스마스 빛 축제 등 시즌별 축제 콘셉트를 통해 사계절 축제가 있는 도시로 자리매김한다.
10월에는 광주·전남·전북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호남관광문화주간을 열어 호남권의 풍부한 관광·문화·역사·예술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판촉(프로모션) 활동을 펼친다.
방문객 확대와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한 관광 마케팅과 판촉(프로모션)을 강화하기 위해 소설 ‘소년이 온다’ 속 배경을 활용한 소년의 길 반값 관광상품, 세계양궁선수권대회, 프로야구·프로축구·프로배구 등 스포츠 관람객을 위한 체류형 여행상품 확대, 디자인비엔날레, 전국기능대회, 전국소방체전 등 이벤트 연계 맞춤형 관광상품 운영, 광주 숙박시설 이용 때 최대 5만원 할인하는 숙박페스타, KTX와 숙박을 연계한 레일텔(기차+호텔) 할인, 관광기념품 할인, 유료 관광지 할인, 관광 팝업스토어 운영, 단체관광객 유치 보상금 확대, 마이스(MICE) 관광객, 대학생 독서모임, 철도 자유여행패스 내일로 연계 방문객, 무등산 연계 관광객 등을 위한 특화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미향의 도시 광주의 강점을 살리기 위해 10월 예정된 미식주간에는 푸드페어, 할인행사, 미식 이벤트 등이 열리고, 김치축제, 남도맛 페스티벌, 동명커피 등과 연계해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산지에서 즐기는 이색식사 등 남도미식 투어 상품을 출시하고, 역대 광주맛집을 엮은 미식 가이드북을 제작해 국내외 관광객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는 관광객의 이동 편리와 관광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교통·숙박·관광 안내 기반시설 개선에 나선다.
관광지 간 이동 편의를 위해 수요응답형 버스(DRT) 확대·운영, 택시 등 대중교통 내 관광지도 및 팸플릿 비치, 숙박업소 및 음식점 위생관리 강화, 무등산권 자연환경을 활용한 체류형 관광상품인 지오스테이 운영, 양림동 선교사 사택 등을 활용한 윌로우빌리지를 하반기 중 조성해 숙박·체험이 가능한 관광상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2025년 광주방문의 해의 목적은 시민과 외지 방문객들에게 광주의 진정한 기운, 정신 등 진짜 광주를 경험하게 하는데 있다”며 “관광이 산업이 되고 중심이 되는 관광도시로 대전환을 위해 광주방문의 해를 내실 있게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