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홍문표, 이하 aT)는 현지시각 16일부터 17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범부처 협력 행사로 개최한 ‘2024년 인도네시아 K-엑스포’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K-푸드를 포함한 K-컬쳐 연관 산업의 동반 해외 진출 효과를 높이고자 농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5개 부처가 공동 주최하고, aT,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7개 기관이 주관한 대규모 협업 행사로 이틀간 3만 2000여 명의 방문객이 몰려와 인도네시아 현지의 K푸드 한류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올 10월 말까지 인도네시아로 수출된 농림축산식품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3.6% 증가한 2억 1000만 달러를 돌파했고, 주요 수출 품목으로는 음료 2100만 달러(전년동기대비 13.5%↑), 라면 1000만 달러(37.2%↑), 딸기 300만 달러(31.8%↑) 등이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현장에서는 한국 농식품 수입업체 14개 사가 ‘K-푸드 홍보관’을 구성해 음료, 라면, 떡볶이 등 현지 유통되는 인기 제품을 선보이고, 방문객들의 시음·시식 행사와 현장 마켓테스트도 진행해 현장은 인산인해를 이루면서 제품의 현장 판매도 진행해 시식에 참여한 방문객 대부분 실제 구매까지 이어졌다.
또한 최근 인기 K콘텐츠를 패러디한 유명 셰프와 일반인 소비자 한식 쿠킹 배틀, 떡·김밥 만들기 체험 등 K푸드를 테마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뜨거운 호응을 이끌었고, 한국 드라마나 영화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한강 편의점을 재현해 한류 드라마 주인공처럼 한강 라면을 끓여 먹는 체험 행사에는 방문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인도네시아 현지 소비자 리즈카 씨는 “한식을 좋아해 집에서 한국 요리를 즐겨하는 편이며, 이렇게 다채로운 한국문화를 체험해보니 한국을 꼭 방문하고 싶다”라며, “앞으로도 인도네시아에서 다양한 K-푸드를 만날 기회가 많아지면 참 좋겠다”라고 말했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K-푸드가 인구 2억 8000만의 거대 소비시장 인도네시아를 기점으로 아세안에서의 영향력을 확대해 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