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인삼은 한방의학에서 수천 년 동안의 경험에 의해 그 약효가 특출한 것으로 인정받아 왔다.
도홍경의 신농본초경(488~496년)에 의하면 ‘인삼은 주로 오장을 보하고 정신을 안정시키며 경계(驚悸)를 멈추게 하고 눈을 밝게 하며 머리를 지혜롭게 하고 오랫동안 복용하면 수명(壽命)을 연장한다’고 기술하고 있다.
이러한 인삼의 효능에 전 세계가 주목하면서 세계 인삼 시장 규모는 20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매년 증가 추세다.
중국과 캐나다의 경우 인삼 생산량이 크게 늘면서 세계 인삼 생산량의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재배지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호주와 뉴질랜드는 우리나라 인삼 종자를 가져다 대규모 재배를 추진 중에 있으며, 프랑스는 인삼을 지난 1994년부터 국가 전략산업으로 육성하는 등 세계는 인삼전쟁 중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본지는 우리민족과 역사의 궤를 함께 해온 인삼의 효능과 산업적 가치를 조명하는 자리를 마련, 농촌진흥청 인삼과 연구진들의 기고문을 순차적으로 연재한다.
세 번째로 ‘다양하고 새로운 인삼의 효능’에 대해 농진청 인삼과 방경환 연구사에게 들어본다./편집자 주
고려인삼 진세노사이의 우수한 약리작용 각광
고유 향기물질 파나센, 기능성 산업소재 주목
고려인삼의 학명은 ‘Panax ginseng’ 으로, 여기에서 ‘Panax'는 그리스어로 모든 것을 뜻하는 ‘Pan'과 의약을 뜻하는 ‘Axos'가 결합된 것으로 만병통치약을 의미한다. 이렇듯 고려인삼은 아주 오래전부터 다양한 효능을 인정받아 동서고금(東西古今)을 막론하고 사람들에게 명약(名藥)으로 찬사를 받게 된 것이다.
인삼의 효능에 관한 기록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 5세기경 중국에서 편찬된 세계최초의 약학서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에는 120종의 상약을 기록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고려인삼을 ‘수명을 연장시키고 독이 없으며 장복하여도 인체에 해가 없는 상약’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의학의 결정체인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도 4000여 처방 중에서 650여 처방에 인삼을 사용한 기록과 함께 ‘오장의 양기를 보하며 정신을 안정시키는 등의 효과’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고려인삼 효능의 과학적 접근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구소련의 Brekhman이 홍삼의 강장(强壯)작용을 ‘비특이적 저항력을 증대시키는 현상’으로 보고(1975)한 것을 시초로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이후 칠효설에 기록된 당뇨.중추신경(뇌기능) 안정.강장작용.항피로.순환계(심장 등) 강화 등의 효능이 입증되기 시작하였다.
그렇다면 과학적으로 입증된 고려인삼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건강기능식품법을 보면 고려인삼의 효능을 다음과 같이 인정하고 있으며, 현재 백삼의 기억력 개선 효능이 등재 추진 중에 있다.
인삼의 주요 약리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사포닌’이라는 물질은 단일 물질이 아닌 여러 진세노사이드(Ginsenoside)들로 구성되어있으며, 각각의 진세노사이드마다 다른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려인삼의 폴리아세틸렌 성분과 진세노사이드 Rh2는 종양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Rg1, Re, Rb2는 체내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강화하여 환자의 회복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되고 있을 뿐 아니라, 외부 자극에 저항할 수 있는 호르몬 생산을 증가시키고, 혈중 젖산 농도를 감소시켜 피로를 풀어주고 스트레스 경감과 방어 작용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한편 아데노신, 진세노사이드 Rb1, Rb2, Re 성분은 혈중 중성지방 생성 및 혈중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저하시키고 혈전형성을 억제하여 혈류개선에 도움을 주는데, 이는 2차적으로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성인병과 협심증, 심근경색 등 순환기 질병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또한 진세노사이드는 학습과 기억력에 중요한 신경전달물질과 신경세포수를 증가시키고 뇌신경을 보호하여 기억력 개선에도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간장보호.항암작용.당뇨 개선.빈혈회복.성기능 개선 등 다양한 효능이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인삼이 신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저항력을 갖고 있고, 방사능에 의한 손상된 세포를 회복시켜 인체 방어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잇따라 발표되면서, 전 세계를 공포로 몰아넣은 신종플루와 일본 후쿠시마 원전 폭발사고로 인한 방사능 피폭에 대한 예방 치료제로 각광을 받고 있어 인삼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인삼의 매력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건강기능식품으로만 이용했던 과거와 달리, 고려인삼이 지닌 다양한 효능들이 최근 들어 과학적으로 입증됨에 따라서 다양한 기능성 산업소재로도 널리 각광받고 있다.
인삼고유의 향기물질로 독특한 향을 내는 파나센(Panacene)은 인체 보온작용.피로회복.면역력 강화 등의 효능이 있어, 아로마테라피. 피부관리용품 등에 신산업 소재로 주목을 받고 있으며, 또한 화장품과 생활용품 시장에서도 진세노사이드의 노화방지.피부재생 기능성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들(얼굴 팩.샴푸.기초 화장품 등)이 앞 다투어 출시되고 있다.
1600년 전부터 동양의 귀중한 약재로 사용되어온 고려인삼은 앞으로도 현대과학과 만나 천연 신약 개발의 원천이자 다양한 산업소재로 그 무한한 가치를 확장해 나갈 전망이다.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의 인삼 칠효설(七效設)
▷ 사람에게 이로운 일곱 가지 인삼의 효력
1. 보기구탈(補氣求脫) : 원기를 보하여 줌(피로회복, 체력증진)
2. 익혈복맥(益血?脈) : 혈액을 이롭게 하고 맥을 고르게 함(빈혈, 저혈압, 심장쇠약)
3. 양심안신(養心安神) :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킴(정서안정, 자율신경)
4. 생진지갈(生津止渴) : 체액을 보충하고 갈증을 해소(당뇨)
5. 보폐정천(補肺定喘) : 폐 기능을 보하고 기침을 멈춤(폐결핵,천식)
6. 건비지사(健脾止瀉) :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멈춤(위장염, 설사, 식욕부진)
7. 탁독합창(托毒合瘡) : 체내 독을 제거하고 종기를 삭힘(종기, 피부병, 건조증)
건강기능식품 기능성원료로서 인정된 효
백삼 :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뇌기능(기억력) 개선(식약청 등재 추진 중)
홍삼 :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혈류개선, 기억력 개선
삼계탕의 효능 알고 드세요!
▷ 동의보감에는 인삼이 원기를 보강하고 대사를 활성화시키며, 닭고기는 음료 등 찬 음식으로 약해진 장기를 보호
- 밤과 대추는 위보호 및 빈혈예방, 마늘은 강장작용, 율무는 당뇨예방 및 노폐물 제거, 은행은 폐기능을 강화
- 쉽게 지치고 식욕이 없거나 소화가 되지 않는 사람에게 좋음
일본 황태자비에게 임신의 기적을 일으킨 인삼
▷ 결혼 6년이 지나도록 임신을 하지 못했던 황태자 부부가 인삼엑기스와 인삼제품을 복용하여 임신에 성공
- 2001년 일본을 흥분시켰던 마사코(雅子) 황태자비의 임신은 황태자의 정자 부족이 원인으로 불임치료를 위해 다양한 치료와 1년간 인삼제품을 섭취한 것으로 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