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이하나기자] 순천대학교 박종철(한약자원개발학과) 교수가 최근 '세계로 간 김치 그리고 김치 한류'(신일서적 발행)라는 김치 책자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책자는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에서 판매되는 김치와 광주세계김치축제를 한 눈에 접할 수 있게 제작됐으며, '한중일의 김치삼국지', '사진으로 만나는 김치축제', '김치의 세계화' 3부로 나눠져 있어 세계로 간 김치의 얘기와 사진을 다양하게 감상할 수 있다.
1부 '한중일의 김치삼국지' 는 국내에서 열렸던 김치관련 전시회를 참관하면서 촬영한 우리김치 사진과 일본, 중국의 김치판매장을 직접 찾아가서 담은 해외 김치 사진으로 수록했으며, 외국인 독자를 배려해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로도 사진 설명을 달아 눈길을 끌었다.
2부 '사진으로 만나는 김치축제'에는 최근 5년간 박 교수가 직접 참관한 광주세계김치축제의 행사모습을 기록해 김치축제 현장을 꾸준히 촬영한 사진으로 채웠으며, 3부 '김치의 세계화'에서는 그동안 신문에 발표했던 김치 칼럼 35편을 정리해 김치 산업과 중국·일본의 김치한류는 물론 프랑스·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의 한류에 대한 박 교수의 생각을 기재했다.
박 교수는 "김치종주국인 한국에서 김치연구와 산업이 더욱 발전해 일본열도는 물론 중국대륙에까지 김치 수출이 더욱 활발했으면 한다"며 "이 책자로 한국의 김치산업이 발전하고 도약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교수는 이전에도 북한의 ‘민족전통음식 김치’와 9년간의 광주김치축제를 담은 ‘김치, 음식에서 문화로, 한국에서 세계로(광주광역시 발행)' 등 의 책자를 꾸준히 발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