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으로 승부하던 폭음 문화가, 적당히 즐기는 음주문화로 변화하면서 전체 위스키 시장에 빨간 불이 켜졌다. 지난 몇 년간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
하지만 이러한 움직임을 틈타, 향과 맛을 음미하며 마시는 싱글몰트 위스키가 주목 받으며 위스키 시장에서 나홀로 호황을 누리고 있다. 이에 따라 성인 1인당 소비량도 급증하면서 새로운 싱글몰트 위스키도 국내 시장에 들어오고 있다.
실제로 싱글몰트 위스키는 지난 2009년과 10년 모두 두 자리 수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총 판매량을 살펴보면 지난해 3월부터 올 2월까지 총 5만5662 상자를 팔아 치웠다. 이는 지난 해 보다 10.3% 성장한 수치. 한 상자당 12병, 1병에 대체로 700㎖ 분량이 들어있는 것으로 볼 때 약 4억67만5008백㎖에 이른다.
한 잔이 평균 30㎖, 이에 따라 국내 성인 남성 한 사람이 약 1잔(30.02㎖) 가량을 마신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2006년 동기대비 판매된 2만3730 상자 보다 무려 2.35 배 증가한 수치이다. 지난 5년 새 2배 이상 2007년 3만5945 상자보다는 약 1.55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2008년과 2009년 동기 대비 기준 판매량은 4만5113상자와 5만463상자에 이른다.
국내에서 특히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싱글몰트 위스키 브랜드로는 ‘맥캘란’, ‘글렌피딕’, ‘글렌리벳’ 등이 있다.
특히 최고급 싱글몰트 위스키 브랜드로 알려져 있는 ‘맥캘란’은 1700년부터 내려오는 전통적인 방식으로 셰리 오크 통에서 숙성시킨 싱글몰트를 선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 이유는 싱글몰트가 가진 다채로운 맛과 향에 대해 입소문이 나면서, 소비자 폭이 여성과 젊은 층까지 발 빠르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 그리고 ‘폭탄주’로 대표되던 접대문화가 즐기는 문화로 변화되고 있는 것도 이유로 꼽힌다.
또한 새로운 싱글몰트 위스키의 출시 및 새 브랜드의 국내 유입으로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도 여기에 힘을 보탰다.
실제로 맥캘란의 경우 소비자들이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지난해 ‘맥캘란 1700 프레지던트 에디션’을 출시했다. ‘맥캘란 1700 프레지던트 에디션’은 700ML를 판매용량으로 주력해왔던 제품용량을 500ML로 줄이고, 가격도 낮춰 부담 없이 즐기기에 알맞은 제품. 롯데칠성과 페르노리카 코리아도 싱글몰트 위스키 시장 공략을 위해 최근 ‘스카치블루 싱글몰트’와 ‘더 글렌리벳 25년’ 등 신제품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
국내에 수입되지 않았던, 싱글몰트도 최근 수입돼 국내 소비자들의 주머니를 공략하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현재도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조되는 ‘벤리악’과 일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아란’이다. 이 두 증류소의 정규 제품들이 최근 들어온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