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에어컨이 돌아가기 시작했다. '여름 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는 말이 있지만 이것도 옛말이다. 에어컨 이용이 늘면서 실내외 온도차로 여름 감기에 걸리기 쉽다. 직장인 김정주 씨(27)는 "날씨가 더워 에어컨을 틀고 잠들었더니 바로 목감기가 왔다"며 "주변에서 목감기에는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좋다고 했다. 그래도 감기인데 찬 음식을 먹어도 되는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급성 인두염은 바이러스나 세균 등의 감염에 의해 인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인두의 이물감, 건조감 등 가벼운 증세로 시작해 심해지면 통증, 고열, 두통 등을 호소하게 된다.
통증과 고열이 나면서 아이스크림처럼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하는 이들도 많다. 하지만 아이스크림처럼 차가운 음식을 먹는 다고 목감기가 치료가 될 수는 없다. 아이스크림을 먹음으로써 잠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뿐이다. 이는 편도선의 열을 가라 앉히기 위한 처방에 불과하다.
바이러스로 인한 목감기의 경우는 물을 자주 마시고 휴식을 취하면서 경과를 지켜보면 되지만 고열과 함께 편도에 농이나 반점 등이 보인다면 세균성 편도염이 의심되기 때문에 항생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하지만 뜨거운 물은 편도선염, 인후염 등 목감기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마셔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감기 예방법
30초 이상 비누로 손 씻기
충분한 수면 취하기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 채소 섭취하기
면역력 향상을 위한 운동 습관 들이기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