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국산제품 일변도서 수입과자 비중 확대
현지 기업과 협력 관계 통해 시장 진출 가능
□ 베트남 수입과자 비중 점증추세
 ○ 최근 10년간 베트남 과자시장은 대부분 국산제품이 점유하고 있었으나 최근 들어 수입 과자 비중이 늘어남.
○ 현재 약 30개의 베트남 과자기업이 있으며, 수입 과자 비중이 늘어나자 생산품질 향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등 과자시장의 전반적인 규모가 증가함.
 
                           회사별 베트남 과자시장 점유율

                         자료원 : Vietnam’s Confectionery sector Report (Aug, 2010 by Tri Viet Security JSC)
□ 베트남 과자시장의 주요 특징
 ○ 원자재의 60% 이상을 수입에 의존
- 밀, 설탕, 우유, 계란 등 주요 원자재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함.
- 이에 따라 원자재 가격 증감에 따라 과자 시판가격에 크게 변동하는 경향을 보임.
 ○ 소비가 집중되는 시기가 정해져 있음
- 매년 일정한 소비패턴을 보이는바 2월(구정)과 8월에 소비가 집중됨.
- 2월, 8월 직후에는 소비량이 급감하는 패턴을 보이기도 함.
 ○ 생산설비는 현대적인 편
- 주요 과자기업들은 기업규모가 작지 않은바 선진국들로부터 생산설비를 수입해 공장라인을 가동 중
- 대표적으로 초콜릿 포장기계(한국), 비스킷 제조기계(영국, 일본, 덴마크, 독일) 등이 수입됨.
□ 과자시장 진출전략 SWOT 분석
| 
 S  | 
 W  | 
| 
 베트남 젊은 층은 품목을 막론하고 수입산 선호도가 매우 높음.  | 
 원자재를 수입해 임가공하는 베트남 과자시장 특성상 값싼 인건비를 바탕으로 수입산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 
 O  | 
 T  | 
| 
 많은 중소 과자기업이 존재하고 있는바 이들을 합병인수 할 경우 안정적 진출 가능 베트남 경제성장에 따라 시장의 파이 자체가 커짐.  | 
 현지진출을 통해 공장을 설립할 경우 원부자재는 수입에 의존해야 하는바 원부자재 가격에 따라 판매가격을 변화할 수밖에 없는 위험성이 내포돼 있음.  | 
□ 주요수입통계
2009, 2010년 베트남 과자 수입통계 (단위 : 1000달러, %)
| 
 구분  | 
 2010  | 
 2009  | 
 증감률  | 
| 
 Philippines  | 
 33,651  | 
 29,338  | 
 14.70  | 
| 
 Indonesia  | 
 28,054  | 
 17,964  | 
 56.17  | 
| 
 Thailand  | 
 27,337  | 
 18,219  | 
 50.05  | 
| 
 Netherland  | 
 27,104  | 
 1,779  | 
 1,423.80  | 
| 
 Malaysia  | 
 24,205  | 
 19,427  | 
 24.59  | 
| 
 Korea  | 
 9,365  | 
 7,030  | 
 33.22  | 
| 
 Singapore  | 
 6,459  | 
 4,687  | 
 37.81  | 
| 
 China  | 
 4,994  | 
 4,418  | 
 13.05  | 
| 
 Germany  | 
 1,807  | 
 1,568  | 
 15.22  | 
| 
 America  | 
 1,592  | 
 2,664  | 
 -40.24  | 
| 
 Other  | 
 15,258  | 
 8,412  | 
|
| 
 Total  | 
 179,827  | 
 115,507  | 
 55.68  | 
자료원 : Vietnam General Statistics Office (GSO)
□ 베트남 주요 과자기업 현황
○ 약 30개 가까이 되는 과자기업 중 주요 4개 기업을 열거하면 아래와 같음.
| 
 기업명/웹 사이트  | 
 주소  | 
 Tel/Fax  | 
 | 
 주요 생산품목  | 
| 
 Kinh Do Cooperation  | 
 141 Nguyen Du st, Ben Thanh ward, Dist1, HCMC  | 
 Tel : (84.8)38270838 Fax : (84.8)38270839  | 
 Cake crackers, Moon cake, layer cake  | |
| 
 Bibica Cooperation  | 
 443-445, Ly Thuong Kiet st, Ward 8, Tan Binh dist, HCMC  | 
 Tel: (84.8)39717920 Fax: (84.8)39717922  | 
 Biscuits Goodies, Hura Swissroll, NetSure, Lotte Pie Chocopie,  | |
| 
 Hai Ha Confectionery JSC  | 
 25 Truong Dinh st, Hai Ba Trung dist, Hanoi  | 
 Tel: (84.4)38632956 Fax: (84.4)38631683  | 
 Chew and Jelly candy  | |
| 
 Vinabico Confectionary JSC  | 
 436 No Trang Long st, Binh Thanh dist, HCMC  | 
 Tel: (84.8)35533347 Fax: (84.8)35533440  | 
 snack, softly cake(Dream, Flower, Delight)  | 
 
 ○ 주요 베트남 기업 외국기업과의 협력관계 확대
- Kinh Do의 경우 2005년 영국 Cadbury사와 협력관계를 맺었으며 Bibica의 경우에는 2008년 한국의 Lotte와 협력관계를 맺었음.
- 협력관계의 주된 내용은 해당 외국기업 생산품목의 베트남 내 독점 유통권 확보 등임.
□ 전망 및 시사점
 ○ 베트남 과자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
베트남 과자시장 향후 성장규모 추산 (단위 : %, 백만 달러)
| 
 구분  | 
 2006  | 
 2007  | 
 2008e  | 
 2009f  | 
 2010f  | 
 2011f  | 
 2012f  | 
 2013f  | 
 2014f  | 
| 
 판매 증가율  | 
 4.41  | 
 4.56  | 
 3.23  | 
 -2.41  | 
 2.96  | 
 4.23  | 
 4.03  | 
 4.12  | 
 4.24  | 
| 
 초콜릿판매  | 
 113.7  | 
 124.8  | 
 142.4  | 
 136.3  | 
 138.4  | 
 152.4  | 
 175.6  | 
 203.2  | 
 237.3  | 
| 
 껌 판매  | 
 25.38  | 
 25.69  | 
 26.13  | 
 23.69  | 
 22.45  | 
 22.89  | 
 24.56  | 
 26.47  | 
 28.67  | 
| 
 과자 판매  | 
 253.8  | 
 272.1  | 
 300.5  | 
 283.8  | 
 282.7  | 
 304.2  | 
 343.8  | 
 390.8  | 
 448.1  | 
주 : f는 전망치
자료원 : Vietnam Food & Drink Report Q1/2010 by BMI
<출처=코트라 호치민 KB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