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장수’사회공헌활동 감동 선사

  • 등록 2010.11.01 14:4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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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필수 덕목 중 한가지로 자리잡은 사회공헌. 그러나 넘쳐나는 사회공헌의 홍수 속에 정작 기억에 남는 활동은 몇 되지 않는다. 반짝 홍보효과만을 노린 단발성 혹은, 생색내기 식의 활동이 많기 때문.

이에 반해 매년 소외된 이웃에게 변함 없는 사랑을 전하며 소비자와의 신뢰를 착실히 쌓아가는 기업들이 있어 주목 받고 있는데, 특히 식품업계에는 ‘장수’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는 몇몇 기업들이 눈길을 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식품기업의 경우 물가, 안전성 등 외부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아 약속된 사회공헌 활동을 매년 펼치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것.

올해는 배추를 비롯한 채소값이 폭등해 ‘김장 담그기’ 행사의 경우 작년 대비 2~3배 이상 늘어난 비용을 감당해야만 진행이 가능한 상황이다.

이처럼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멈추지 않고, 기업과 동고동락하는, 소비자와의 ‘약속’이자 소외이웃에 대한 ‘사랑’ 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나이를 먹으면 먹을 수록, 소비자들의 감동도 무르익는다.

대상FNF 종가집은 오는 3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제3회 우수산지 브랜드와 함께하는 종가집 김장 나눔 마당’을 개최한다.

‘종가집 김장 나눔 마당’은 농림수산식품부 산하 농수산물유통공사가 지원하는 ‘소비자ㆍ산지상생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08년부터 지속적으로 진행해오고 있는 대상FNF 종가집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올해는 1만원의 참가비를 신설, 이를 국제구호개발 NGO인 굿네이버스를 통해 전액 기증함으로써 사회공헌 의미를 보다 확대했다.

행사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총 3부에 걸쳐 진행되며, 약 1000 여명의 소비자들을 초청, 우수농산물을 이용해 종가집의 노하우에 따라 맛있고, 건강한 김장 담그기가 진행된다.

행사에 참여한 소비자들은 1인당 총 10kg의 김치를 담게 되며, 5kg은 직접 가져갈 수 있고, 5kg은 국내 소외이웃에게 기증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기증된 김치 5000kg 은 참가비와 마찬가지로 굿네이버스를 통해 전국 각 지역의 복지관, 아동센터 및 그룹홈에 전달된다.

대상FNF 이문희 대표는 “이상기온 현상 등으로 배추를 비롯해 무우, 마늘 등 주요 김장재료 가격이 크게 올라 김장철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고민이 크다”며 “행사 준비 및 진행에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으나, 소비자들에게 부담 없이 건강한 김치를 담그는 기회와 이웃사랑 실천의 기회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앞으로도 행사를 계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농심은 지난 2000년부터 ‘사랑 나눔 콘서트’를 개최하고, 이를 통해 입장객에게 받은 라면과 농심이 기부한 라면을 합쳐 총 43만3000개의 라면을 대한적십자사에 기탁해 소외이웃에게 전달했다.

‘사랑 나눔 콘서트’는 청소년들에게 기부를 통한 나눔의 의미를 전달하고, 소외 이웃과 함께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어 가자는 취지 아래, 오는 오는 14일, 서울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11회째 콘서트를 개최할 예정이다.

국내 최고 인기가수 15개 팀이 출연할 예정인 이번 ‘사랑 나눔 콘서트’의 참가 신청은 11일까지 가능하며, ‘사랑 나눔 콘서트’ 공식 홈페이지인 ‘농콘’에서 사랑 나눔 퀴즈와 댓글 이벤트에 참가하면 된다.

이벤트 참가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콘서트 입장권을 제공하며, 당첨자는 콘서트 당일 무료입장권과 신분증, 농심 ‘후루룩 소고기짜장면’ 1개를 가져오면 입장 가능하다.

샘표는 지난 2006년부터 ‘아이장 캠페인’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다.

아이들에게 우리 된장, 우리 맛에 대한 기호를 계속 유지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 음식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자 마련된 공익문화 캠페인인 ‘아이장 캠페인’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우리 된장을 먹입시다’라는 슬로건 아래, ‘샘표 된장 학교’, ‘샘표 유기농콩농장’과 ‘찾아가는 된장학교’등 된장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 22일에는, 조리특성화 고등학교인 남문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샘표 아이장배 남문고 된장 요리 대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한식의 세계화를 이끌어 나갈 미래의 요리사들에게 전통발효음식인 된장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된장을 이용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요리를 직접 개발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삼립식품은 지난 2007년부터, 자신의 아이를 돌보는 마음과 정성으로 고객에게 보답하겠다는 임직원의 의지와 실천이 담긴 ‘우리아이처럼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이 캠페인의 대표적인 활동은 해피콘서트를 통한 발달장애아 지원사업이다. 해피콘서트는 발달장애아들의 음악적 재능을 살리고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한 재활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이 목적으로,하트하트재단에서 운영하고 있는 발달장애아 오케스트라인 하트하트윈드오케스트라의 연습 및 연주활동을 지원하는 형식으로 운영된다.

해피콘서트는 현재까지 총 10회 진행되었으며, 전국 병원과 학교를 비롯해 올림픽공원 및 성남아트센터,안산문화예술회관 등에서 ‘찾아가는 연주회’로 성황리에 진행됐다. 특히 지난해엔 미주지역 순회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쳐 해외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다.

이 밖에 삼립식품의 우리아이처럼 캠페인에는 ‘어린이 공부방 꾸미기’, ‘어린이초청 미술대회 및 피크닉’, ‘소아암환자 돕기’ 등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동서식품은 지난 2007년부터, 소외 이웃을 위한 ‘사랑의 연탄배달’행사를 진행해왔다. 이 행사는 한 잔의 커피처럼 이웃에게 따뜻한 마음을 나누자는 취지에서 기획된 것으로, 매년 겨울마다 회사 임직원들이 모여 사랑의 연탄과 커피를 전달한다.

작년 12월에는 이창환 동서식품 사장을 비롯, 임직원 40여명이 과천 꿀벌마을에 모여 ‘사랑의 연탄배달’행사를 진행했다.

이 행사를 통해 꿀벌마을에 연탄 4000장과 맥심 커피믹스가 전달됐으며, 연탄 4000장은 행사에 참여한 임직원들이 지게, 리어카 등을 활용해 필요한 가정으로 직접 배달했다. 이날 기부된 연탄 4000장을 포함, 동서식품은 지난 3년간 총 2만 8000여장의 연탄을 ‘사랑의 연탄배달’을 통해 기부했다.
푸드투데이 조정현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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