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한화그룹 계열사 아워홈이 신세계푸드의 급식사업 부문을 인수한다.
신세계푸드는 단체급식 사업부를 1200억 원에 고메드갤러리아에 양도하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매각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확보하고 핵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양도 대상은 산업체·오피스 등을 중심으로 한 단체급식 부문으로, 지난해 매출 2,754억 원을 기록하며 신세계푸드 전체 매출의 17.9%를 차지했다. 자산 규모는 579억 원(전체의 6.9%)이며, 양도가액은 1200억 원으로 산정됐다. 다만 순운전자본과 순차입금 변동, 고객 이전 동의율에 따라 최종 금액은 조정될 수 있다.
인수 주체인 고메드갤러리아는 지난 8월 18일 설립된 신설법인으로, 아워홈이 이번 인수를 위해 세운 자회사다. 계약 체결일은 2025년 8월 28일이며, 양도 기준일은 11월 28일이다.
신세계푸드 관계자는 “앞으로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버거, 식자재 유통 등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해 지속적인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이어갈 것”이라며 “이번 거래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사업 재편의 일환으로 양사 모두에게 시너지 창출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
고메드갤러리아 측은 “이번 인수는 단순한 단체급식 외형 확장이 아니라 MICE 시설·프리미엄 주거단지 등 복합공간 F&B와 라이프스타일 식음사업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인수 완료 시 새로운 시장 개척과 함께 종합식품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푸드가 급식 시장에서 철수함에 따라 업계 생태계에도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국내 단체급식 시장은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CJ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등 5대 기업이 80%를 점유하며 경쟁을 벌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