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의 증가와 더불어 컵라면 시장도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19일 농심이 한국편의점협회와 시장조사기관인 AC닐슨의 자료를 인용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편의점 점포 수는 2009년 1만 4,130개에서 2011년에는 2만 1,221개로 2년만에 50% 증가했으며 이에 비례해 같은 기간 편의점의 컵라면 매출은 1,500억원에서 2,200억원으로 46% 늘어났다.
지난해 편의점 컵라면 매출(2,200억원)은 전체 컵라면 시장(6,100억원)의 약 40%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농심 관계자는 “라면의 본고장 일본의 경우도 우리와 비슷해 2010년 전체 컵라면 매출 가운데 편의점 비중이 44% 정도 된다”고 설명했다.
이런 추세는 올해에도 이어져 올 4월 기준으로 편의점 수는 지난해보다 4.6% 늘어난 2만 2,000개를 넘어섰고 같은 기간 편의점 컵라면 매출은 790억원으로 지난해보다 19% 가량 상승했다.
매출 면에서는 육개장사발면, 신라면컵, 왕뚜껑 등 기존 스타제품들이 10여 년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고 최근 선보인 블랙신컵도 출시 한달 만에 약 20억원(월매출액 기준 컵라면 시장 5위권 수준)이 팔리면서 다크호스로 부상하고 있다.
편의점이 많아짐에 따라 컵라면 매출도 상승됐다. 지난해 편의점에서 팔린 컵라면 매출 2200억원은 전체 컵라면 시장(6100억원)의 37%에 해당한다. 이는 대형마트의 2.5배에 달한다.
소비자들이 60g 짜리 소용량보다는 100g이 넘는 대용량 제품을 선호한다는 경향도 보였다. 2009~2011년 소용량 컵면 매출은 13% 증가한 데 비해 대용량 컵라면 매출은 25% 증가했다. 지난해 대용량 컵라면 매출 3,200억원은 컵라면 시장 전체 매출의 절반이 넘는 수준이다. 지난해 컵라면 매출 ‘TOP 10’을 보더라도‘신라면큰사발’’왕뚜껑’ ‘새우탕큰사발’등 7개가 대용량 제품이 주도하고 있다.
농심 관계자는 “대용량 컵라면의 성장은 소비자들이 컵라면을 한끼 식사로 여기고 있음을 보여준다”며 “가격대비 푸짐해 앞으로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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