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2020년대의 절반이 지나고 있다. 10년주기로 세상이 변한다는 말을 상황에 대입해 봤을때 가장 그 시대의 트렌드의 절정을 보여주는 시기는 바로 지금, 년대의 초입이 아닌 중반에서 후반으로 넘어가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한 시대가 시작되는 초기는 아직 흘러가지 못한 전 년대의 잔여문화가 남아있고 그 상태에서 막 시작하려는 그시대의 감성이 뒤섞이기 때문이다. 2010년대가 끝나고 맞이한 2020년의 식품업계는 코로나19의 창궐로 유난히 힘든 시간이엇다.
2020년 27선이었던 히트상품은 올해 30선이 선정됐다. 굳건히 자리를 지킨 브랜드와 상품도 있지만 새롭게 치고 올라온 업체와 제품도 눈에 띈다.
2020년대의 한가운데, 소비자 니즈의 절정을 보여주는 상품들은 무엇일까. 푸드투데이는 지난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서울·경기 수도권에 거주하는 만 19세~4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SNS와 온라인을 통해 ‘2024년 식·음료 소비자 선호조사’를 실시했다. 공정성을 위해 상품에 대한 감수는 학계, 소비자, 전문가들로 구성된 감정단의 도움을 받았다.<편집자 주>
산정푸드 - 배착즙농축액, 영지농축액 등 100여종
국내산 농산물을 활용한 식품 원료추출물 전문기업 산정푸드(대표 원창분)는 배착즙농축액과 영지농축액 외 100종으로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을 창출한 점과 기업에 좋은 원료를 제공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산정푸드는 전국에서 농민들이 생산한 국내산 농산물을 이용해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타사 제품과 차별화된 우수한 품질의 제품 생산하고 있으며, 서울우유협동조합, 농협홍삼, 오리온, 몸엔용바이오 등 국내 음료회사 및 건강기능식품회사 100여 개 기업에 원료로 납품 중이다.
배착즙농축액의 경우 타사 제품은 원물을 추출해 농축하는 방식으로 생산하나, 산정푸드는 원물부터 우수한 품질의 배를 선별 구매해 착즙 시설을 이용해 착즙 후 농축하는 방식으로 생산해 풍미가 우수하다. 영지농축액도 산정푸드의 노하우로 타사 제품과는 차별화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산정푸드 관계자는 "과·채 및 한약재를 이용한 한방농축액 및 농축과즙액, 착즙액을 생산하는 농축액 전문기업으로 생명산업인 농업을 살리고 농민과 함께 상생하는 기업이 되고자 설립했다"며 "내 가족이 먹는 다는 신념으로 국민 모두가 건강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우수한 식품을 제조하는 신뢰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