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농심은 미국 뉴욕 맨해튼에서 개최한 ‘Han River in NYC with SHIN RAMYUN’ 행사를 성료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뉴욕한국문화원과 협업해 8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 행사는 뉴욕 한복판에 서울 한강공원 분위기를 구현, 한강의 경치와 문화를 체험하고 즉석조리기를 활용한 ‘한강 신라면’을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 신라면 푸드트럭 등을 포함, 약 7천명의 뉴욕 시민과 관광객이 '한강 신라면'을 즐겼다.
이 행사는 지난해부터 뉴욕한국문화원이 진행해 온 ‘It’s time for K-Culture’ 캠페인의 일환으로, 올해는 농심과 함께 K푸드를 중점으로 기획됐다.
‘Han River in NYC with SHIN RAMYUN’은 뉴욕 한복판에 서울 한강공원 분위기를 구현, 한국의 문화와 감성을 녹여낸 행사다. 뉴욕 맨해튼 뉴욕한국문화원 청사 1층에서 MZ세대 트렌드로 자리 잡은 한강의 편의점 문화를 체험하고, 즉석조리기를 활용한 ‘한강 신라면’을 맛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했다. 대형 LED 스크린과 다양한 특수효과를 활용, 실제 한강에 방문한 느낌으로 신라면을 즐기는 이색 체험을 진행했다.
뉴욕한국문화원 김천수 원장은 “한국 드라마나 영화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한강은 K컬처 팬들에게 성지와도 같은 곳”이라며, “트렌드에 민감한 뉴욕 MZ세대가 한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농심 관계자는 “이번 협업을 통해 세계 문화의 용광로로 알려진 뉴욕 중심지에서 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신라면으로 미국 내 K푸드와 K컬처 확산에 기여하고, 신라면의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뉴욕한국문화원은 이번 행사에 앞서 지난 7일까지 11일 간 뉴욕 현지 26개 K푸드 레스토랑에서 한식을 할인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Korean Restaurant Week’를 진행했다.
특히, 뉴욕타임즈에 소개된 한식 퓨전 레스토랑 ‘호족반’에서는 신라면과 짜파구리를 활용해 만든 볶음밥 메뉴, 한식 주점 콘셉트 ‘반지하’에서는 채끝살을 곁들인 짜파구리 메뉴, 한국 도시락 전문 'SOPO'에서는 신라면 툼바에 착안해 개발한 소스를 선보이며 큰 인기를 끌었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10월까지 한국식 식품 수출 잠정 누적 판매액은 81억9000만 달러(약 11조2891억 원)로 역대 최대치를 갱신했다. 75억3000만 달러(약 10조4373억 원)였던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한 수치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K-푸드 수출은 14개월 연속 증가세다.
이 중 라면 수출액은 지난달까지 10억2000만 달러(1조4000억 원)로 전년 동기 대비 30% 늘었다. 전체 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12.5%로 전체 품목군 중 가장 높은 수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