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군(군수 류한우) 농‧특산물이 도시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로 7억원이 넘는 매출을 달성하며 농가소득증대에 한 몫하고 있다.
29일 군에 따르면 올해 31회에 걸친 직거래장터 결과는 지난해 5억 원에 비해 2억 2000만원 늘어난 7억 2000만원으로 나타났다.
시기별로 살펴보면 1분기 8회 1억6138만원, 2분기 8회 2127만원, 3분기 11회 5억1888만원, 4분기 4회 1847만원이다.
군은 직거래장터의 77%(24회)를 수도권을 중심으로 판매해 전체 판매고의 45%인 3억2000만원을 올렸다.
또한 대규모 행사장에서 직거래장터를 열고 우수한 품질 홍보와 판로확대를 도모하며, 농산물유통업체와 함께 농민 등 생산자들도 대거 참가해 다양한 품목을 선보여 구매력을 한층 높였다.
이들은 인기품목을 비롯해 가공식품과 수십 여종의 농‧특산물을 소비자들에게 직접 공급했다.
특히 설과 추석 전후해 서울시청 등지에서 열린 직거래장터에서 9300만원의 매출을 올렸고, 지난 23일 은평구청 등 2곳에서 진행된 직거래장터에서도 2000만원의 판매고를 거뒀다.
군 관계자는 “올해는 실질적인 농가소득향상을 목표로 예년보다 직거래장터 개최 횟수를 크게 늘려 잡아 운영했다”며 “직거래장터는 단순한 농‧특산물 홍보에 그치지 않고 유통마케팅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