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포도․채소류․김류․절화류 등 큰 폭 증가 수출 견인
경기도 농식품 수출액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4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의 2012년 농식품 수출액은 7억 7백만 달러로 2011년 5억 6000만 달러보다 25%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품목별로는 차․음료류, 면류, 장류, 과자류, 전통주 등 농산물 가공식품 비중이 72.4%로 가장 많았고 과실류 10.9%, 축·수산물류 9.9%, 화훼·채소류 6.8%로 뒤를 이었다.
특히 배, 포도 등 과실류와 채소류, 김류, 절화류 등이 최고 60%이상 증가하는 등 도내 농식품 수출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미의 러시아시장 신규진입과 채소종자의 중동·아프리카 등에 대한 수출증가가 두드러진 특징을 보였다.
수출 지역은 아시아, 북중미, 유럽, 중동 등 55개국으로 국가별로는 미국31.3%, 일본19.4%, 중국11.2%, 러시아6.5%, 호주3.5%, 대만3%, 캐나다2.3%, 베트남 2%, 홍콩1.6%순이었으며 그 중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등 4개 국가의 수출비중이 전체 수출의 68%를 차지했다.
경기도 농식품유통과 관계자는 “일본 대지진, 중국 멜라린 파동 등에 따른 대체수요 증가와 K-POP 등 한류를 활용한 수출 주력품목에 대한 적극적인 해외 마케팅 활동 등으로 농식품 수출이 활발했다”라고 분석하고 “올해는 세계적 경제침체로 전반적 수출 둔화가 예상되지만 중국, 아세안 등 신흥국의 경제성장과 케이팝(k-pop)등 한류영향으로 농식품 수출은 상승세가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올해 수출목표를 지난해 보다 20%높은 8억 5000말달러로 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다양한 해외 마케팅을 전개하기로 했다. 미국·호주에는 배, 포도, 버섯, 떡, 가공식품 등을, 일본·중국·러시아는 화훼류, 채소류, 막걸리, 가공식품 등을 집중 공략하고, 동남아시아에는 딸기, 포도, 배 등 과실류와 인삼류, 가공식품 수출에 주력할 방침이다.
또한 네덜란드화훼박람회, 도쿄국제플라워박람회, 상하이식품박람회, 홍콩식품박람회 등 국제전문박람회에 참가해 경기도 농식품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 수출시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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