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중국 마트체인 '마크로' 인수

  • 등록 2007.12.17 13:5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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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마트가 중국에서 네덜란드계 대형마트 체인 마크로(Makro)를 인수하고 본격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선다.

롯데마트는 17일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 마크로를 운영하는 'CTA마크로'사(社)의 지분 49%를 78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경영권을 넘겨받게 됐다고 밝혔다.

중국 마크로는 중국 베이징에 5개점, 톈진에 2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초 베이징에 1개 점포를 추가로 열 계획이다. 올해 예상 실적은 매출 1500억원, 당기순이익 35억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CTA마크로는 네덜란드 SHV사의 스위스법인인 스위스 SHV와 중국 국영기업 CTA(중국무역연합부동산유한공사)가 49대 51로 투자해 만든 합작회사다.

롯데마트는 중국정부의 승인을 거쳐 내년 중 중국명칭을 '樂天滿意得(러티엔만이더)로, 영문명은 'Lotte Mart'으로 각각 바꿀 방침이다.

또한 베이징과 톈진 외에도 산둥(山東)성, 랴오닝(遼寧)성 등지에 신규점포 부지를 물색하고 있으며 다른 유통업체의 추가 인수도 검토하는 등 공격적으로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라고 롯데마트는 전했다.

롯데마트는 중국 할인점 시장에서 후발주자지만 내년 내년 베이징올림픽을 기점으로 현재 700조원 규모인 중국 내수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충분히 입지를 넓힐 수 있다고 덧붙였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마크로 인수로 중국 핵심지역에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롯데마트가 2004년부터 상하이와 선전에 운영중인 구매사무소의 협상경쟁력도 강화되는 등 다양한 시너지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이종호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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