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내수부진에 빠진 식품업계가 스타마케팅으로 다시 한 번 도약을 꾀하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동원F&B는 방탄소년단의 진을 대한민국 대표 참치캔 ‘동원참치’의 브랜드 모델로 발탁했다.
이번 모델 선정은 진이 2021년 공개한 솔로곡 ‘슈퍼 참치’가 배경이 됐다. 진은 낚시를 즐기던 중 참치를 잡은 경험을 살려 노래를 만들었으며, 해당 노래의 영상은 유튜브 누적 조회수 1억 회를 돌파하는 등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동원F&B는 참치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가진 진과 함께 고단백 영양식품 동원참치를 알릴 계획이다.
동원F&B는 지난 7월 22일 부터 티저 영상을 공개하며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에 나섰다. 티저 영상에서는 노래 ‘슈퍼 참치’가 등장하며 메인 광고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동원F&B는 7월 27일 진이 ‘슈퍼 참치’를 개사한 노래에 맞춰 활기찬 안무를 선보이는 본 광고를 공개하고, 8월에는 매주 한 편씩 SNS 쇼츠도 업로드했다. 또, 모델 진의 사진을 넣은 참치캔과 스티커로 구성된 ‘BTS 진 에디션’을 판매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컴포즈커피는 브랜드 모델 방탄소년단 뷔와 함께한 신규 광고 캠페인 영상이 공개 2주일 만에 누적 조회수 5,000만 회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번 광고 캠페인은 ‘커피를 커피답게’라는 브랜드 슬로건과 신메뉴 ‘V COMPOSED’를 알리는 영상으로 유튜브, 인스타그램, X 등의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며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코카콜라 역시 방탄소년단(BTS)의 멤버 뷔와 촬영한 '코카콜라 제로' 신규 광고를 인스타그램 계정을 비롯해 코카콜라 공식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 채널에 선공개하고, TV 광고는 지난 5일 송출했다.
농심은 미국·유럽·동남아 등 주요 시장에 신라면·새우깡·신라면 툼바 만능소스 등 주요 제품을 케데헌 캐릭터 버전으로 출시한다. 케데헌은 공개 두 달 만에 전 세계 2억6000만회 이상 시청되며 넷플릭스 영화 역대 1위를 기록했다. OST는 각종 음원 차트를 석권했다.
농심은 케데헌 속 주인공들이 신라면을 연상시키는 컵라면과 새우깡을 닮은 과자를 먹는 장면이 화제가 되면서 넷플릭스와 손잡고 스페셜 제품을 기획했다.
프로모션 효과는 긍정적이다. 지난달 29일 농심몰에서 선보인 ‘신라면컵×헌트릭스’ 세트(1000개 한정)는 1분40초 만에 매진됐다.
파리바게뜨도 케데헌 열풍에 동참했다. 사측은 오는 12일부터 ‘사자보이즈 소다팝 케이크’, ‘헌트릭스 골든 버터번’ 등 신제품을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헌트릭스 단팥빵’, ‘약과티그레’, ‘쑥떡쿠키’ 등도 잇따라 선보인다. 광화문·판교·제주 등 직영 매장은 케데헌 캐릭터로 전면 랩핑해 팬들이 ‘굿즈 성지’처럼 방문할 수 있는 체험형 공간으로 꾸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