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MZ세대 겨냥 ‘꿈씨 호두과자’ 출시…청년 자활과 도시브랜드 동시 공략

  • 등록 2025.06.05 06:4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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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시 호두과자, 꿈돌이·꿈순이 캐릭터 활용한 굿즈형 디저트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대전시(시장 이장우)가 청년 자활 일자리에 창의성과 재미를 더해 맛잼도시 대전 도시브랜드를 확산을 위해 대표 캐릭터 꿈씨패밀리를 활용한 꿈씨 호두과자를 개발·출시한다.

 

5일 시에 따르면 꿈씨 호두과자는 대전의 대표 캐릭터인 꿈씨패밀리 중 시민들에게 가장 익숙한 꿈돌이와 꿈순이를 모티브로 디자인돼, MZ세대의 감성 소비 트렌드에 맞춘 굿즈형 디저트로 제작됐고, 해당 상품은 서구 청년자활사업단 꿈심당에서 자활청년들이 직접 제작에 참여하며, 먹거리 그 이상의 의미를 담은 도시 상징 상품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제품 구성은 꿈돌이와 꿈순이 캐릭터를 형상화한 호두과자 본연의 색상을 살린 기본형 외에도, 노란색·분홍색 초코코팅을 입힌 2종의 한정판 버전으로 소비자에게 시각적 재미까지 선사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위해 한국자활복지개발원 공모사업에 선정, 중앙자활기금 1억 원을 확보했고, 대전관광공사로부터 공식 캐릭터 IP 사용 승인을 받아 MZ세대가 즐겨 찾는 대전역 인근 꿈돌이하우스를 포함한 판매 공간도 확보한 상태다.

 

현재 꿈돌이·꿈순이 캐릭터 모양을 구현하기 위한 전용 주물팬이 제작 중이며, 완성된 제품은 7월부터는 시청 인근 꿈심당에서 선출시되며, 관광객 유입이 많은 꿈돌이하우스에서도 본격 판매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한 시민 대상 시식 행사 및 8월 대전 0시 축제 현장에서도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자활청년들에게 양질의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는 동시에, 대전의 도시브랜드를 전국에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꿈빛이, 꿈결이, 꿈별이, 꿈달이 등 꿈씨패밀리 전 캐릭터를 활용한 상품군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노태영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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