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식품화반넷에 따르면 광시 자치구 식품약품감독관리국이 지난 1일부터 신규 규정에 따라 식품경영허가신청을 접수해 현장 검사를 거쳐 새로운 버전의 식품경영허가증을 발급했다. 또한 그밖에 온라인 식품 판매업체에 대한 구체적인 진입 조건을 마련했다.
새로운 허가증은 기존의 외식서비스허가 및 식품유통허가를 통합한 식품경영허가증으로 유효기간이 기존의 3년에서 5년으로 변경되며, 일상 감독관리기구, 일상 감독관리 책임자, 신고전화, QR코드 등의 내용이 추가됐고, '식품유통'을 '식품판매'로 수정하고, 보건식품, 특수의학용도조제식품, 영유아조제식품 등의 특수식품을 명확히 했다.
그밖에 '자치구 식품경영허가 심사 세칙'에서는 온라인 식품 판매업체를 식품판매경영자 주체로 명시하고, 구체적인 진입 조건을 제시했다.
세칙에 따르면 오프라인 매장 없이 영업하는 인터넷 식품경영자는 영업하는 식품품종, 수량에 부합하는 고정된 식품경영장소를 구비해야 하며, 모든 식품 제조판매 항목인 사전포장식품, 벌크식품, 특수식품, 가열식품, 차가운 식품, 날것, 베이커리류, 자체 제조 음료 등 및 벌크 익힘 식품 판매를 신청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