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서민생활과 밀접한 농수산물 중심으로 '알뜰장보기 물가정보'가 제공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그간 농수산물의 경우 가격변동이 심해 소비자들이 적정 구매시기 등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많아 소비자단체 등에서 이에 대한 정보제공을 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그 동안 시행방안에 대한 검토를 거쳐 '농수산물 알뜰장보기 물가정보'를 지난 15일부터 발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물가예보를 주 1회 실시하며,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보 중심으로 동향정보.전망정보.알뜰정보 등으로 구성된다.
동향정보에는 품목별 가격동향과 오름세를 보이는 품목, 내리는 품목 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며, 전망정보에는 상승 또는 하락이 예상되는 품목의 등락원인 분석 내용과 비싼 품목의 값이 내리는 시기.대체품목의 가격.정책 추진내용 등이 제공된다.
또한 알뜰정보는 절기별 구매포인트, 제철 농산물 싸게 사는 법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특히, 추석.설 등 명절에는 성수품 가격과 최적 구매시기와시장별 가격차이 조사결과를 공개하고, 태풍.집중호우 등 특이사항 발생시에는 피해상황과 전망 등을 예보내용에 포함한다는 계획이다.
물가예보의 제공은 앱.웹의 물가정보망(www.kamis.co.kr)에 주 1회 게시하고 소비자단체를 통해서도 회원에게 전파할 예정이며, TV 등 공중파 방송을 통해 제공하는 방안도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5일 발간된 농수산물 알뜰장보기 물가정보는 태풍 ‘무이파’ 경과전후 농수산물 소비자가격 변동과 과일류 피해상황 분석내용, 추석에 대비한 과일값 대책, 배추 가격전망 분석 등이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