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업체 나트륨 저감화, 내년에도 동참

  • 등록 2011.08.11 10:4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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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심.한국야쿠르트 등 평균 4~15% 나트륨 함량 줄여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한국식품산업협회와 식품제조가공업체가 라면 등 ‘면류’의 나트륨을 금년 중 최대 15~4% 저감화 하고 내년에도 업계 자율적으로 지속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라면은 김치에 이어 한국 국민의 나트륨 섭취량의 주요 급원 음식 중  하나로써, 그 간 면류 업계의 자발적인 나트륨 저감 대상 품목으로 선정돼 추진되고 있다.


식약청은 올해 나트륨 저감화 사업에 동참하는 면류 업체 중 ‘한국야쿠르트’의 경우 7개 품목에 나트륨 함량을 평균 15% 줄이고, ‘면사랑’ 5개 품목(15%), ‘농심’ 25개 품목(10%), ‘오뚜기’ 31개 품목(8%), ‘삼양’ 8개 품목(7%), ‘한스코리아’ 14개 품목(4%) 등이 저감화를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참고로 우리나라 라면 제품(1회 제공량 100g이상)의 나트륨 함량은 세계보건기구의 1일 섭취 권고량(2000mg)의 90∼130% 해당한다.


식약청은 그동안 라면 업계와 함께 지난 2005년 부터 2~3차례 나트륨 저감화를 수행해 과거 나트륨 함량보다 12~15%를 줄여 왔으나, 나트륨의 지속적인 저감화를 위해 올해와 내년에도 추가로 3~5% 나트륨 저감을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업체별로 한스코리아.삼양 5%, 농심.오뚜기 4%, 한국야쿠르트 3% 저감화를 목표하고 있다.


식약청은 우리나라 나트륨 섭취량이 세계보건기구 권고량까지 감소하려면 소비자도 적극적으로 싱겁게 먹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특히, 라면의 경우 조리할 때는 스프를 적게 넣거나 파.호박.양파 등 자연식품을 첨가해 조리하는 방법과, 먹을 때는 국물을 적게 섭취하는 등 개개인이 싱겁게 먹으려는 실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푸드투데이 김진영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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