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제품, 같은 제품이라도 편의점.제조사별 가격 차이"

  • 등록 2015.07.29 10: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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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NB제품보다 평균 20% 이상 저렴...나트륨 함량도 달라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PB제품이 같은 제품임에도 편의점 별로 가격차이가 나거나, 유사원료를 쓰는 제품임에도 제조사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편의점 3사(세븐일레븐, CU, GS25)에서 판매 중인 PB제품과 NB제품의 판매가격 및 영양성분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PB제품은 유통업자가 위탁생산을 통해 제조업체 브랜드 대신 자체 상표를 붙여 판매하는 제품이며, NB제품은 제조업체의 고유 제품을 말한다.


소비자원은 최근 실속형 소비를 추구하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편의점 PB제품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제조사.주원료 동일' 10개 제품, '제조사 동일.주원료 유사' 8개 제품 등 총 18개 품목의 판매가격을 분석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PB제품이 NB제품에 비해 평균 22.1%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 유형별로는 ‘제조사.주원료 동일 PB제품’은 NB제품에 비해 16.6% 낮았고, 제품별로는 최고 33.3% 저렴했다.


‘제조사 동일.주원료 유사 PB제품’은 NB제품에 비해 27.7% 낮았고 제품별로는 최고 61.3% 낮았다.
 

또, 3개 편의점에서 공통으로 판매되고 있는 PB제품의 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PB제품 간에 최고 24.7%의 차이가 있었다.


제품 유형별로 보면, ‘제조사주원료 동일 PB제품’의 판매가격은 최고 2.6%, ‘제조사 동일주원료 유사 PB제품’은 최고 3.1%로 차이가 크지 않았다.


그러나 ‘제조사가 다르고 주원료는 유사한 PB제품’은 판매가격 차이가 최고 24.7%나 됐다.


사업자측은 PB제품의 판매가격이 NB제품보다 저렴한 것은 광고,홍보비와 중간 유통과정의 생략에 따른 물류비 절감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편의점별 PB제품 간 나트륨 함량 표시는 1회 제공량 30g 기준으로 '치즈볼‘은 180mg~312mg, ‘감자스틱’은 89mg~133mg, ‘치즈팝콘’은 130mg~190mg,  '새우칩’은 212mg∼290mg으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동일하거나 유사한 주원료로 만든 제품이라도 PB와 NB제품 간, 또 PB제품 간 판매가격에 차이가 있고 제품에 따라 나트륨 함량 차이가 있으므로 가격은 물론 영양성분 표시를 꼼꼼히 확인한 후 제품을 구입할 것을 한국소비자원은 당부했다.

푸드투데이 김현선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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