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테스코사에 '홈플러스 사건 구제방안 요구'

  • 등록 2015.06.16 17: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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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기업이라면 매각 전 개인정보 불법매매 피해자 구제해야"

한국YMCA연합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등 10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홈플러스의 개인정보 불법매매 사건과 관련, 지주회사인 테스코 측에 서한을 보내 피해 구제를 요구했다고 16일 밝혔다.


단체는 서한을 통해 홈플러스를 매각하기 앞서 지금이라도 개인정보 불법매매사건의 피해자를 구제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달라고 주장했다.


홈플러스는 한국에서 이마트에 이어 국내 2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테스코 측은 세계 시장과 견줘 실적이 부진하다는 이유로 매각을 결정했다. 매각대금은 최대 10조원까지 내다보고 있어 국내 기업 인수합병 역사상 최대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는 도성환 사장 등 임직원이 소비자들의 개인정보를 불법매매해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의 이유로 기소돼 민,형사재판 중이다.


이번 사태로 소비자단체는 앞서 지난 3월 테스코사에 책임을 묻고 철저한 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위한 서한을 발송했으나 어떠한 답변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서한에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매각을 통하여 또 다른 이윤을 남기는 것에 급급한 것이 아니라, 무엇보다도 홈플러스의 불법행위로 인하여 고통 받는 소비자들을 기억해 주시기 바란다"며 "소비자 피해구제를 1순위 과제로 두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세계적 기업의 마땅한 모습"이라는 내용을 담았다.


푸드투데이 김현선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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