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홈플러스의 매각 절차가 공식화되자 매각에 앞서 개인정보 불법매매 사건에 대한 피해 구제부터 해야한다고 촉구했다.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등 10개 단체로 구성된 이들 단체는 8일 홈플러스가 개인정보 불법매매 피해 소비자는 방치한 채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들려온 매각 소식에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홈플러스는 오는 7월에 매각 절차를 개시하고 12월까지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해 내년 2월까지 잔금을 완납 받는 일정으로 매각 절차에 들어갔다.
단체는 이와 관련, 홈플러스의 최대주주인 테스코사가 태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업장에서 실적이 부진하고, 소비자의 개인정보 불법매매 사건 등으로 점유율이 하락되었다는 관측도 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매각을 서두르고 있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들은 "홈플러스가 개인정보 불법매매 피해 소비자는 방치한 채, 대책은 전혀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들려온 매각 소식에 당혹감을 감출 수 없다"며 "개인정보 불법매매사건에 대한 민사재판을 앞둔 시점에서 소비자 구제는 나 몰라라 하고, 매각을 통해 책임을 회피하려는 데 급급한 홈플러스의 모습이 심히 개탄스럽다"고 전했다.
이어 홈플러스를 인수하려는 업체에 대해서도 "개인정보 불법매매사건의 피해 소비자 구제책 마련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개인정보 장사하여 이윤추구’한다는 홈플러스의 불명예를 먼저 씻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올해 1월 말, 2406만 건의 고객 개인정보를 수집해 보험사에 매각하는 방식으로 231억 7000만 원의 수익을 올렸다는 의혹을 받아 정부합동수사단에서 도성환 사장 등 임직원을 기소하는 등 현재 재판이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