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노대래)는 지난해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률에 따른 8개 리콜건수는 973건으로 지난 2012년(859건) 대비 114건이 증가(13.3%)했다고 30일 밝혔다.
8개 분야는 식품, 의약품, 공산품, 자동차, 건강기능식품, 축산물, 먹는물, 화장품이며 유형별로는 자진리콜 263건(27%), 리콜권고 111건(11.4%), 리콜명령 599건(61.6%)으로 나타났다고 공정위는 밝혔다.
이와 더불어 최근 3년간 자진리콜은 감소 후 증가, 리콜권고는 증가 후 감소한 반면 리콜명령은 꾸준히 증가했다고 밝혔다.
리콜이 주로 이루어진 분야는 13개 관련 법률 중 식품위생법ㆍ약사법ㆍ제품안전기본법ㆍ자동차관리법 4개 법률에 근거한 것이 약 85.6%이며, ▲ 식품분야(316건, 32.5%), ▲ 의약품분야(233건, 24%), ▲ 공산품분야(196건, 20.1%), ▲ 자동차분야(88건, 9%)의 순이다.
공정위는 소비자종합정보망인 스마트 컨슈머(www.smartconsumer.go.kr)와 전용 앱(APP)을 통해 품목별 통합 리콜정보와 해외 리콜정보를 함께 제공 중이며, 국토부, 식약처, 환경부 등 각 개별부처 차원에서도 소관 법률에 따른 리콜 정보를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어 이를 통해 품목별 리콜 정보 확인 가능하다고 밝혔다.
공정위 관계자는 "소비자안전을 보다 강화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차원에서도 위해물품 의심 사례가 발생하면 제조사나 소관 부처에 적극적으로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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