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저우 시민 생활수준 높아 음식문화 포용의식 남달라
현지 외식기업보다 글로벌 외식기업들의 매출 더 높아
□ 개요
○ 광저우 요식업 최근 현황
- 2010년 광저우 요식업(숙박업 포함) 소비액은 321억21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19.0% 증가해 광저우 제3차 산업의 5%를 차지함.
- 중국대표 상업도시인 광저우는 정기적인 각종 박람회 주최, 광저우 아시안게임개최를 통한 많은 외국인의 방문이 광저우 요식업발전에 큰 영향을 끼침.
- 음식시장이 발달한 광저우는 한 사람당 평균 음식소비지출액이 4160위안으로 전국 최고를 차지하고 전국평균수준의 5.1배 많음.
- 지역적으로 타이완과 홍콩을 인접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그들의 요식업체가 다수 광저우 특히 위에씨우(越秀), 톈허(天河), 하이주(海珠)구에 상장돼 있음.
□ 광저우 음식소비시장
○ 경제수준의 제고에 따라 개인을 위한 소비의식형태전환
- 광저우 시민의 외식비율과 밤 문화생활수준이 다른 기타 지역도시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아 요식업방면 소비지출이 높음.
- 광저우의 요식업시장이 고소비요식업에서 중·저층 소비자 위주의 대중화된 소비형태로 전환됨.
- 광저우시의 많은 식당이 아직 서비스방면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지만 경제발전에 따라 사람들이 음식문화에 대한 가치관도 바뀌어 음식자체만을 보고 식당을 선택하기보다는 서비스방식, 식당분위기, 질 좋은 웰빙음식에 대한 요구가 늘어남.
○ 광저우시민 생활패턴의 변화에 따른 음식문화 발전
- 맞벌이문화가 당연시되며 현대 광저우시민의 생활방식이 가정에서 살림하는 것을 피하고 저녁에 가족끼리 외식을 하는 문화로 전환되고 웰빙의식수준이 제고됨에 따라 양보다 질을 중시하는 의식이 강해짐.
- 중국 여성들의 경제적 능력향상이 새로운 소비파워로 등장하며 왕성한 소비력을 보여 여성들의 발길이 닿는 곳마다 소비시장이 확대됨, 예로 집에서 살림하는 대신 친척 혹은 친구들과 밖에서 교류하는 것을 즐기며 외식횟수가 급격히 증가함.
- 화이트칼라, 중고등학생 등 젊고 유행과 개성에 민감한 소비층이 많아짐.
-광저우인들의 차(茶)문화의 발달로 광저우 특유의 찻집발달 역시 광저우만의 특유 요식업체발전에 영향을 끼침.
광저우 현지 주요 음식업체
브랜드 |
회사명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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쩐공푸 |
2010년 쩐꿍푸 전국 체인점은 360여 개를 넘어섰으며 일부 메뉴의 가격이 29위안으로 맥도날드와 KFC보다 비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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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ANGZHOU RESTAURANT |
1939년도 설립돼 광저우에서 5개 체인점이 있고 식품 생산 공장을 보유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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션젼쨔러웬요식유한회사 |
2006년 심천에서 설립돼 광저우에서 8개 지점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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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ERY CAFE |
1989년에 설립돼 중국 내 최대규모 서양식 식당으로 광저우에 12개 가맹점 보유 |
자료원: 각 업체 사이트, 바이두, 구글
□ 주요 진출 사례
○ 외국인 방문증가로 인한 서양식 레스토랑 및 카폐 입점 급증
- 광저우가 주최하는 각종 박람회(Canton Fair, International Food Festival 등), 최근 아시안게임 개최, 광저우여행객 증가 등의 이유로 세계 각국 비즈니스맨, 여행객의 방문은 광저우 서양식당 붐의 큰 요인이 됨.
- 스타벅스와 같이 업그레이드된 점포 인테리어를 갖춰 먹기만을 위한 음식점이 아닌 오랫동안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한 커피숍이나 디저트숍에서 카폐문화를 즐기고 대화를 나누고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키는 목적으로 그 이용이 급격히 많아지고 있지만 그해 비해 음식점에 비해 카폐의 비중은 작음.
○ 글로벌 프랜차이즈 기업(홍콩, 대만업체 포함)들 줄줄이 진출
브랜드 |
회사명 |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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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TA |
스타벅스 다음으로 큰 커피체인점으로 광동지방에 3개 가맹점을 두고 있고 앞으로 광동성에 50개, 전국 250개의 가맹점을 열 것을 계획하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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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JISEN RAMEN |
1968년도 설립되며 광저우에서 16가 체인점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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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RGER KING |
2011년 4월 말 광저우에 B정식 입점했고 2011년 내 5개의 분점을 낼 계획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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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i Lau Shan food Manufacturing Co Ltd. |
2004년도 광저우 시장에 들어와 8~9개 체인점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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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EYMOON DESSERT LIMITED |
홍콩업체로 1995년 설립돼 광저우에 8개 체인점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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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fe de Coral Group |
1968년에 설립돼 전 세계 가장 큰 중식 패스트프드 식당으로 2009년 매출액은 48억800만 홍콩 달러를 기록하고 1992년 광저우 시장 들어오며 현재 22개 체인점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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仙踪林 (RBT) |
홍콩업체로 총 130개의 체인점을 두고 광주시에 47개점이 있음. |
자료원: 각 업체 사이트, 바이두, 구글
□ 한국 외식업체의 대륙 진출현황
○ 베이징, 상하이를 중심으로 기타 주요 도시로 국내 외식업체 증가
- 베이징과 상하이에는 기업형 외식산업이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고 광저우에는 아직 기업체의 한국 요식업체는 입점하지 않았음.
- 중국 내의 한국 음식은 웰빙음식으로 인식돼 있고 중국 주요소비자층이 여성과 젊은 층으로 집중되면서 보수적인 중장년층보다 서구문화를 잘 받아들이고 즐길 줄 아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음식선정을 하는 것이 리스크감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함.
사례1: 본죽
현지법인명 |
본아이에프(주) |
대륙진출 시기 |
2006년 1월 |
특징 |
- 웰빙영양식을 콘셉트로 중국의 죽문화 발달로 시장성이 높음을 이용해 기존 매장 보다 규모가 큰 카폐형 레스토랑 형태로 가맹점포를 확대해 나갈 계획. |
대륙 점포수 |
현지에 법인이 설립돼 직영점 1개, 가맹점 3개 등 모두 4개의 점포가 출점해 있음. |
사례2: 놀부
현지 법인명 |
(주)놀부 |
대륙진출 시기 |
2006년 10월 |
특징 |
- 주요 판매음식은 전 세계적으로 대중적인 아이템인 ‘돼지’를 웰빙 트렌드에 맞게 맛을 차별화시키고 항아리 용기에 담아 제공되는 한국형 돼지갈비임. |
대륙 점포수 |
베이징과 상하이에 총 3개 직영점과 가맹점포가 출점해 있음. |
□ 시사점
○ 주요 고객층의 분류에 따른 한국요식업체가 가질 위험요소
- 한국인고객 위주 식당의 경우 한국경기 흐름에 영향을 받아 한국교민의 유동 폭이 커지면 위험부담을 안아야 함.
- 중국인과 한국인을 타깃으로 할 경우 소비자들의 지출이 공금이 아닌 개인지출층을 이끌어내는 것이 가장 관건으로 작용할 것이고 경영자가 조선족직원을 쓸 경우 말이 통한다는 이유로 조선족 직원들에게 고객의 중요성이나 서비스교육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먼저 중국인의 습성과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을 고용하고 교육할 필요가 있음.
- 중국인을 주요 고객층으로 한 식당일 경우 조선족 자본 계열의 식당이 많고 중저가의 대중소비를 타깃으로 삼아야 하는 하는데 다채로운 입맛을 충족해 줄 새로운 메뉴 개발이 필요하고 그들이 고용한 한족직원들에게 지속적인 서비스교육을 시켜야 함.
○ 중국 현지 한국 요식업체 설립의 어려움과 성공 요인
- 중국의 서비스산업 시장발전의 전망은 밝지만 중국 서비스 시장에 진입하기 위한 본사 및 지사 설립, 시장확대, 그리고 경영과정에 다양한 제도, 비제도적 장애가 있어 시장공략이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됨.
- 중국 요식업계도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5년 이상 유지되는 식당은 전체 식당의 10%에 불과해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 이질적으로 다가가지 않는 현지화 전략을 기본으로 자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확보해 전체 시스템에서 훈련된 인력의 효율적 배치가 중요함.
- 중국 요식업은 개인소비보다는 공금소비가 더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개인소비 기호 패턴을 파악해 새로운 상품 혹은 메뉴개발에 투자하거나 서비스업에 대한 노하우를 연구하는 것이 중국인들의 개인 소비지출을 이끌어내는 데에 있어 절대적으로 필요함. <출처=코트라.광저우K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