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굴비' 단일브랜드로 기업화

  • 등록 2008.07.09 10:5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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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의 명물 영광 굴비가 생산자 단체 통합과 주식회사 설립을 거쳐 단일 브랜드로 거듭날 전망이다.

전남도는 오는 23일 영광군에서 법성포 일대의 굴비 생산업체들을 대상으로 `주식회사 창업 설명회'를 연다고 9일 밝혔다.

이 자리에서는 생산과정 현대화 및 공동 브랜드화의 필요성과 함께 주식회사 운영 방법 등을 설명한다.

공동 유통망을 확보해 업체 간 출혈 경쟁을 피하고 대형 냉동 저장고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꾀하는 방안도 소개된다.

영광 굴비의 현대화.기업화는 오래 전부터 요구돼 왔지만 4∼5개 생산자 단체들이 난립해 그동안 뚜렷한 진척을 보지 못했다.

그러나 최근 법성포 내 400여개 업체를 아우르는 `굴비특품사업단'으로 생산자 단체가 통합됨으로써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정부와 지자체의 사업 지원이 일괄적으로 이뤄지고 생산자들의 목소리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단일 창구가 마련된 것이다.

영광 굴비의 기업화ㆍ브랜드화가 이뤄지면 굴비의 가공, 보관, 유통, 홍보가 균일해지고 자재 구매와 냉동 저장고를 공동으로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고가품이던 영광 굴비가 가격 경쟁력을 갖추면서도 업체들이 벌이던 출혈 경쟁이 사라져 생산자들이 제 값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영광군도 지역 대표 특산물인 굴비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굴비와 가공에 사용되는 천일염을 `신활력 사업'으로 지정, 100억여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오진근 굴비특품사업단 대표는 "굴비 산업이 한층 탄력을 받고 시장에서 `짝퉁 영광 굴비'를 몰아내는 등 생산자 권익 보호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푸드투데이 장은영 기자 001@foodtoda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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