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가 최근 언론에 보도된 인제군 축제 유튜브 영상 제작비, 군산 외식산업개발원 조성, 지역축제 매출 관련 내용에 대해 “일부 사실과 다른 표현이 있다”며 공식 입장을 밝혔다.
더본코리아는 30일 보도자료를 통해 “당사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소상공인 지원이라는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다양한 지역개발사업을 진행 중이며, 그 과정에서 투명하고 책임 있는 사업 운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영상 제작비 5.5억 주장, 사실 아냐…1.5억만 해당”
특히 논란이 된 인제군 유튜브 영상 제작비 5.5억원 지출 의혹에 대해선 “실제 영상 제작·홍보에 투입된 예산은 1.5억원이며, 나머지 3.5억원은 시설조성, 공간연출, 일반경비, 메뉴 컨설팅 등 축제 전반 운영에 사용됐다”고 해명했다.
해당 영상은 2024년 2월부터 6월까지 약 5개월에 걸쳐 제작됐으며, 16명의 전문 제작진이 참여했다. 더본코리아는 “유튜브 채널(구독자 약 650만명)의 광고 효과를 포함해 종합적으로 책정된 금액”이라며 “해당 지자체도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군산 외식산업개발원 “특혜 아냐…법령 따라 진행 중”
군산 외식산업개발원 조성과 관련해 일각에서 제기한 '특혜' 논란에 대해서도 “이미 확보된 예산과 부지를 활용해 군산시가 협력을 요청한 것으로, 맞춤형 혜택이나 예외는 없었다”고 밝혔다. 더본코리아는 외식산업개발원을 통해 ▲지역 특산물 기반 메뉴 개발 ▲조리 교육 및 창업 지원 ▲재래시장 연계 컨설팅 등을 수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지역축제 매출 91억 보도는 “다른 사업 포함된 수치”
또한 ‘3년간 축제 매출 91억 원’이라는 보도에 대해서도 “이는 외식 창업 컨설팅, 취약계층 교육사업 등도 포함된 수치로 순수 축제 매출은 약 41억원”이라며 “전체 평균 용역 단가는 3억원 수준으로, 대부분 지자체와 협력해 장기적 투자 관점에서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더본코리아는 2023년 예산맥주페스티벌을 시작으로 통영, 제주 등지로 축제를 확장해왔으며, 누적 방문객 835만명, 영상 조회수 2,300만 회 등 가시적 성과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회사 측은 “확인되지 않은 보도와 오해가 지역사회와 더본코리아의 상생 노력에 해가 되지 않도록 사실 관계를 바로잡고, 필요 시 적극적으로 소명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