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S/S기획(6)]폭염일수록 눈에 띄는 성장세 ‘이온음료’

  • 등록 2025.04.28 17:36:27
크게보기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2024년 매출액 유로모니터 추산 6270억원 1위
토레타! 파워에이드 등 음료업계가 여름 각축전 대비...마케팅 시작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역대급 무더위가 예고된 2025년 여름, 이온음료 시장도 뜨거운 경쟁에 돌입했다.
국내 이온음료 시장은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가 독보적 1위를 지키는 가운데, 코카-콜라사의 ‘토레타!’, ‘파워에이드’, 광동제약의 ‘비타500 이온 시리즈’ 등이 다양한 신제품과 모델 마케팅을 앞세워 여름 대전을 준비하고 있다. 각 브랜드는 Z세대 공략, 편의성 강화, 헬시플레저 트렌드 반영 등 전략을 다각화하며 여름 성수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본격 경쟁에 나섰다.

 

동아오츠카, 아일릿과 함께 여름 음료 전쟁 참전


동아오츠카는 매출의 절반이 포카리스웨트에서 나오고 있다. 2023년 매출 3497억원, 영업이익 281억원은 2022년에 이어 2년 연속 창사 이후 최대 액수다. 10년 전인 2014년과 비교하면 매출과 영업이익 증가 폭은 66.3%, 141.5%에 달한다. 매출액은 유로모니터 추산 6270억원(2024년 기준)에 달한다.

 

포카리스웨트는 그동안 손예진, 한지민, 박신혜, 김소현, 트와이스 등 시대를 대표하는 스타들을 모델로 기용하며 '스타 등용문'이라는 별칭을 얻어왔다.

 

동아오츠카는 2025년 포카리스웨트의 새로운 얼굴로 걸그룹 '아일릿(ILLIT)'을 선정했다. 아일릿은 지난해 3월 데뷔 이후 국내외 음원 차트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며 '슈퍼 신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모델 선정은 2017년 트와이스 이후 포카리스웨트 역사상 두 번째 걸그룹 전체 모델 기용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동아오츠카 관계자는 "아일릿은 데뷔 이후 짧은 기간에 국내외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며 Z세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자리매김했다"라고 발탁 배경을 설명했다.

 

주목할 점은 아일릿의 멤버 원희가 이미 2024년 포카리스웨트 모델로 활동한 바 있다는 사실이다. 원희는 특유의 맑고 청순한 이미지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으며, 그가 출연한 포카리스웨트 광고 영상은 동아오츠카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1400만 뷰를 돌파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러한 성공에 힘입어 동아오츠카는 원희 개인이 아닌 아일릿 그룹 전체를 2025년 모델로 선정했다. 회사 측은 아일릿을 통해 포카리스웨트의 청량하고 건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스파 윈터의 일상 속 수분 충전 루틴...토레타!
코카-콜라사의 이온보충음료 토레타!는 올 여름도 에스파의 멤버 '윈터'와 함께한다. 싱그러운 봄의 시작을 알리는 이번 광고는 '가볍게 이온 실천'을 테마로 따사로운 봄 햇살 아래 윈터의 일상 속 수분 충전 루틴을 담아내며 토레타!만의 싱그러움을 강조하고 있다.

 

일상 속 땀나는 순간을 조명한 이번 광고는 '가볍게 흘린 땀이 오늘의 나를 채워' 라는 메시지를 광고 두 편에 담았다. 메인 영상에서는 윈터가 즐겁게 요리를 하고 강아지와 산책을 하는 혼자만의 일상은 물론, 사람들과 어울리며 뮤직 페스티벌을 열정적으로 즐긴 후 토레타!를 마시며 수분과 이온을 보충하는 모습을 담았다.

 

세로형 쇼츠 광고 영상은 '페스티벌을 즐기는 윈터의 하루'를 집중적으로 담아내며, 윈터 특유의 밝고 생기 넘치는 매력을 더욱 밀착된 감성으로 풀어냈다. 신나게 뛰며 페스티벌을 만끽하는 윈터의 귀여운 모습과 SNS 인증샷을 위한 셀카 앵글 등을 포함해, 보다 더 가까이에서 윈터와 소통하는 느낌을 전달한다.

 

특히 "가볍게 흘린 땀이 오늘의 나를 채워"라는 멘트와 함께 흘러나오는 윈터가 직접 부른 "토레타!가 좋타~"라는 토레타! CM송은 경쾌하면서도 사랑스러운 느낌을 더해다는 설명이다.

 


코카-콜라사, 파워에이드 모델로 프로야구선수 김도영 발탁
코카-콜라사는 ‘파워에이드’ 모델로 프로야구선수 김도영을 새로운 브랜드 모델로 발탁하고, 지난해에 이어 ‘나만의 순간, 멈추지 않는 파워’ 캠페인을 전개한다.

 

김도영은 지난 시즌 천만관중을 돌파한 한국프로야구의 흥행을 이끈 리그 최고의 슈퍼스타다. 역대 최연소 30홈런-30도루 달성, 단일시즌 최다득점 신기록 등 눈부신 성과를 기록하며 정규시즌 최우수선수로 선정된 바 있다. 팀과 리그를 대표하는 간판 타자로 자리잡은 김도영은 이제 대한민국 스포츠계를 대표하는 스포츠 스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파워에이드는 진짜 파워는 쉼 없이 달릴 때가 아니라, 스스로를 다잡는 ‘나만의 순간’에서 더욱 강해진다는 메시지를 담아 ‘나만의 순간, 멈추지 않는 파워’ 캠페인을 전개해왔다. 올해는 이 메시지를 잘 보여줄 수 있는 인물로 김도영 선수를 선택했다. 그의 강한 스피드와 힘에서 나오는 파워풀한 타격, 남다른 집중력이 돋보이는 플레이, 그리고 결정적인 순간 더욱 빛나는 슈퍼스타다운 존재감이 파워에이드의 브랜드 이미지와도 잘 맞아떨어진다는 평가다.

 

코카-콜라사 관계자는 “자신과의 끝없는 싸움을 통해 새로운 기록을 써 내려온 김도영 선수의 열정과 도전 정신이 파워에이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부합해 모델로 발탁하게 됐다”라며, “이번 시즌에는 김도영 선수의 파워풀한 도전의 여정에 함께하며, 스포츠음료 브랜드로서 파워에이드의 존재감을 더욱 강화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코카-콜라사는 김도영 선수와 함께한 파워에이드 ‘나만의 순간, 멈추지 않는 파워’ 캠페인의 새로운 TV CF를 5월 1일 공개할 예정이다. 이어, 김도영 선수와 함께 파워에이드의 파워풀한 매력을 전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도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광동제약, 편의점 전용 파우치 이온음료 2종 출시
광동제약(대표 최성원)은 편의점 전용 파우치형 이온음료 ‘비타500 이온플러스(CU 전용)’와 ‘비타500 이온액티브(GS25 전용)’ 2종을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광동제약의 대표 브랜드 비타500에 전해질 성분을 더한 이온음료로, 일상과 운동 전후에 수분을 효과적으로 보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광동제약은 헬시플레저 트렌드와 스포츠음료 수요 증가에 맞춰 비타500 라인업을 확장하며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한다는 계획이다.

 

‘비타500 이온플러스’는 비타민C 500mg과 전해질 5종(나트륨, 칼륨, 칼슘, 마그네슘, 염소)을 함유해 비타민C 1일 영양성분 기준치를 충족하는 동시에 수분 보충까지 가능하다. 비타500 특유의 상큼함과 부드러운 목넘김으로 일상에서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비타500 이온액티브’는 비타민C와 전해질 외에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B군 3종(비타민B2, 나이아신, 비오틴)을 추가로 담아 활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비타500 이온플러스’와 ‘비타500 이온액티브’는 각각 CU와 GS25 편의점에서 단독 판매되며, 얼음컵이 제공되는 파우치형 패키지로 출시돼 휴대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두 제품 모두 340mL 기준 52 kcal의 저칼로리 음료로 가볍게 즐길 수 있다.

 

광동제약 관계자는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맞춰 비타500의 건강한 에너지를 담으면서도 간편하게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이온음료를 출시했다”며, “봄철 기온이 높아지며 야외 활동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갈증해소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동제약 비타500은 2001년 출시 이후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국민 비타민 드링크로, 소비자 니즈에 맞춰 원료와 풍미를 다양화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비타500 로열폴리스’, ‘비타500 콜라겐’, ‘비타500 제로’, ‘비타500 제로 스파클링’, ‘비타500 라임·자몽’ 등이 대표적이다.

 


 

푸드투데이 조성윤 기자 w7436064@naver.com
Copyright @2002 foodtoday Corp. All rights reserved.




(주)뉴온미디어 | 발행인/편집인 : 황리현 | 등록번호 : 서울 아 01076 등록일자 : 2009.12.21 서울본사 :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4가 280-8(선유로 274) 3층 TEL. 02-2671-0203 FAX. 02-2671-0244 충북본부 : 충북본부 : 충북 충주시 신니면 신덕로 437 TEL.070-7728-7008 영남본부 : 김해시 봉황동 26-6번지 2층 TEL. 055-905-7730 FAX. 055-327-0139 ⓒ 2002 Foodtoday.or.kr. All rights reserved. 이 사이트는 개인정보 수집을 하지 않습니다. 푸드투데이의 모든 컨텐츠를 무단복제 사용할 경우에는 저작권법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