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이 파스퇴르유업을 인수해 우유 시장에 다시 진출한다.
롯데그룹 계열인 롯데삼강은 한국야쿠르트의 파스퇴르유업 지분 100%(84만6000주)를 600억원에 인수하는 계약을 맺었다고 5일 밝혔다.
롯데그룹은 저온살균 우유, 농축발효유, 영유아식, 주스, 두유 등을 생산하는 파스퇴르유업 인수로 2007년 4월 푸르밀(옛 롯데우유)과의 계열 분리로 손을 뗐던 유업에 다시 뛰어들게 됐다.
1987년 창립된 파스퇴르유업은 2004년 경영난 끝에 한국야쿠르트에 넘어갔으나 저조한 실적으로 다시 인수ㆍ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왔다.
파스퇴르우유는 국내에 1개 공장과 9개 영업지점을 두고 '내 곁에 목장', '프리미엄 유기농장 이유식', '쾌변 요구르트'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
작년 말 기준으로 연 매출액은 1300억원, 유가공 시장 점유율은 비락에 이어 8위다.
롯데삼강은 파스퇴르유업 인수로 유가공 제품의 원료 수급을 안정화함으로써 빙과, 유지, 식품 등 기존 사업부문에서 품질 개선과 원가절감의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신규사업 진출과 기존 제품들의 영업망 확대를 통해 2018년까지 매출 2조5000원의 종합식품회사로 성장한다는 중장기 비전을 조기에 달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유가공 제품 시장 규모는 5조원대로, 2008년 대비 13% 성장했다.
푸드투데이 조정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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