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는지금]잭콕부터 콤부차주까지...미리보는 2026년형 RTD주류의 진화

  • 등록 2025.12.18 17:4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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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서울장수.롯데칠성 등 다양한 개성 살린 신제품 출시 러시
5도~9도 사이 저도주로 음용감 강조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회식문화가 축소되고 헬시플레저를 추구하는 MZ세대들이 많아지면서 가볍게 마실 수 있는 RTD(Ready-to-Drink·즉석음용음료)주류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서울장수는 콤부차를 활용한 저도주 발효주 ‘티젠 콤부차주 레몬’을 내놨다.
  
‘티젠 콤부차주 레몬’은 알코올 도수 4%의 부담 없는 저도주로, 전통 발효 기술에 콤부차의 산뜻함과 레몬의 청량한 풍미를 더해 깔끔하고 산뜻한 음용감을 완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 480ml 소용량 패키지를 적용해 ‘적당히 즐기는’ 소비 방식도 적극 반영했다. 

롯데마트와 롯데슈퍼는 18일부터 겨울 제철 딸기를 활용한 신상품 '스트로베리 하이볼'을 출시했다. 스트로베리 하이볼은 딸기에 레몬 슬라이스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딸기로만 맛을 낼 경우 단맛이 강해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칵테일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레몬 슬라이스를 첨가했다. 

LG생활건강 자회사 코카-콜라음료는 위스키 브랜드 ‘잭다니엘(Jack Daniel's)’과 코카-콜라’를 최적의 레시피로 조합한 ‘잭다니엘 & 코카-콜라 제로슈가’를 출시했다.

 

잭다니엘 & 코카-콜라 제로슈가는 오랜 기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온 클래식 칵테일인 ‘잭콕(Jack and Coke)’을 RTD로 간편히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이다. 알코올 함량 5%에 단맛이 강하지 않은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사측은 아시아에서 일본시장에 최초로 선보인 이후 ‘일본 여행 추천 구매아이템’으로 입소문을 타며 국내 고객들의 출시 요청이 이어져 왔다고 설명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2021년 5월 출시 후 연평균 40%의 성장세를 보이며 대표적인 RTD 주류 제품으로 자리잡은 ‘순하리 레몬진’의 라인업을 확장해 이 ‘순하리 자몽진’을 기획했다.

 

‘순하리 자몽진’도 기존의 ‘순하리 레몬진’의 핵심 특징을 이어받아 통자몽을 동결침출해 자몽의 진한 풍미를 살린 제로 슈거의 RTD 주류 제품이며 도수는 9도다.

 

업계 관계자는 "RTD 주류는 기존 스테디셀러 주류와는 달리, 차별화된 콘셉트와 맛을 가진 게 특징"이라면서 "트렌드 반영 속도와 신상품 출시 주기가 매우 빠른 편"이라고 말했다.


 

푸드투데이 조성윤 기자 w743606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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