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주가 홀리는 하이볼.와인...편의점업계, 하반기 주류 마케팅 강화

  • 등록 2025.10.21 17: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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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말차하이볼’ 2주만에 누적 판매량 20만캔 돌파
CU, '얼려먹는 방식'의 신개념 '샤베트 하이볼' 선봬
이마트24, ‘와인 빅 데이’...총 34종의 와인 최대 74% 할인

[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세븐일레븐과 CU, 이마트24 등 편의점업계가 하이볼과 와인으로 하반기 주류 매출을 공략하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세븐일레븐은 지난 2일 국내 최초로 출시한 말차 플레이버 캔 하이볼 상품 ‘말차하이볼’이 2주만에 누적 판매량 20만캔을 돌파했다.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말차가 음료, 디저트 시장을 넘어 주류 영역으로까지 확대됨에 따라 세븐일레븐은 젊은 층의 선호도가 높은 하이볼을 말차와 결합했다. 저도주를 선호하는 최근 트렌드에 맞춰 알코올 도수 3도로 출시됐으며 청정 제주산 말차가루를 활용해 개발했다.

 

세븐일레븐은 말차하이볼이 특유의 청량한 색감과 상큼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으로 특히 젊은 여성층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고 설명했다. 구매 데이터 분석 시 여성층 이용 비율이 55%로 일반 주류 대비 10%포인트 가량 높게 나타났으며 2040 여성층에서 전체 매출의 45% 가량을 차지했다. 세븐앱 재고찾기에서도 해당 상품 출시 이후로 하이볼 검색량이 5배 증가했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초도 물량이 예상보다 빠르게 센터에서 소진됨에 따라 발 빠르게 추가 물량 대응에 나섰다. 오는 24일부터 2차 물량이 추가로 입고될 예정이다. 

CU는 '얼려먹는 방식'의 신개념 하이볼인 '샤베트 하이볼'을 선보인다. CU가 이번에 출시하는 샤베트 하이볼(500㎖)은 상큼한 레몬 맛과 달콤한 복숭아 맛 2종으로, 냉동 후 샤베트 형태가 된 하이볼을 숟가락으로 떠먹는 상품이다.

 

샤베트 하이볼은 점포에서 기존 하이볼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냉장 상태로 진열된다. 고객이 해당 상품을 구매 후 직접 냉동실에서 약 8시간 이상 얼린 뒤, 개봉 탭을 열어 샤베트 형태로 변한 하이볼을 즐기는 방식이다. 냉장 상태로도 음용이 가능하지만, 냉동 후 살얼음처럼 차갑고 아삭한 샤베트 상태에서 가장 맛이 좋다.

 

주류를 냉동 형태로 구현하는 개발 과정에서 너무 단단히 얼어버리거나 내압으로 인해 내용물이 터지는 등의 문제가 있었지만, 수십 차례의 시행착오 끝에 냉동 후에도 플라스틱 스푼으로 떠먹을 수 있는 최적의 점도를 찾아내 개발에 성공했다.

 

또한 CU는 짐빔 하이볼 피치(350㎖)를 업계 최초로 선보인다. 하이볼의 대명사 짐빔 하이볼의 노하우를 담은 완벽한 비율의 복숭아 맛 하이볼로, 은은한 위스키 향과 달콤한 복숭아 과즙 향이 조화를 이룬다.

이마트24는 이번달 31일까지 ‘와인 빅 데이’ 행사를 통해 총 34종의 와인을 최대 74%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마트24는 일년 중 와인 매출의 절반 이상이 10~12월 사이 집중되는 점에 주목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실제 지난해 10월부터 와인 매출은 전월 대비 10%, 11월 17%, 12월에는 35%까지 상승하며 연중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마트24는 기존 백화점이나 와인숍에서만 진행되던 ‘라벨 손상 와인 할인전’을 국내 편의점 최초로 도입했다. 맛과 품질은 정상 와인과 동일하지만 상품 외관에 미세한 흠집 및 오염이 있는 와인 21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고객들은 1~30만원대의 다양한 와인을 최대 55% 할인된 가격에 한정된 수량으로 구매할 수 있다.

푸드투데이 조성윤 기자 w743606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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