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푸드투데이 = 노태영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부산디자인진흥원(원장 강필현, 이하 진흥원)은 2일부터 8월 31일까지 부산 브랜드숍 1층에서 해양환경 보호와 도시브랜드 가치를 결합한 친환경 팝업스토어 리 블루(RE : BLUE), Save the Whale, Save the Ocean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와 진흥원은 지난 3월, 브랜드숍 팝업스토어 업체 공개모집을 통해 사회가치경영(ESG) 우수관광 인증기업 우시산을 선정했고, 해양폐기물을 비롯해 폐안전모, 헌 옷, 폐마스크 등을 새활용(업사이클링)해 제품을 제작하고 환경 교육·체험 콘텐츠를 운영하는 국내 대표 자원순환 사회적기업이다.
리블루(RE:BLUE)라는 콘셉트 아래, 부산 도시브랜드의 가치와 폐자원의 업사이클링 가능성을 시민과 관광객에게 알리고, 친환경 소비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마련된 이번 팝업스토어에서는 폐자원(해양 플라스틱·페트병·의류·안전모 등)으로 만든 가방·키링·우산·양말·돗자리 등 다양한 사회가치경영(ESG) 친환경 굿즈을 전시·판매하며, 제품 제작 과정에서 진행되는 전처리 공정을 시각화한 구조물 전시를 마련해, 관람객들은 해양폐기물이 어떻게 가치 있는 상품으로 재탄생하는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병뚜껑 재생 소재로 만든 부산 도시브랜드 심벌 파츠와 폐어망 재생 소재를 활용한 나만의 바다 키링 만들기, 시 소통캐릭터 부기와 우시산 멸종위기 바다생물 캐릭터 별곰이 함께하는 포토존 운영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참가자들에게는 브랜드숍 1층 팝업 구역에서 판매되는 굿즈에 대한 10% 할인권을 증정한다.
고미진 시 미래디자인본부장은 “지역 기업과 부산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함으로써, 부산 도시브랜드의 친환경 이미지를 강화하고 시민과 관광객이 새활용(업사이클링) 가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라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부산 도시브랜드 콘텐츠를 지속해서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