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원장 한상배, 해썹인증원) 광주지원은 지난 17일에 2025년 축산물 자체평가 대상 업체를 대상으로 '2025년 광주지원 온라인 자체평가 설명회'를 유튜브 스트리밍을 통해 실시간으로 개최했다고 21일 밝혔다.
자체평가는 해썹 인증업체가 관리기준을 제대로 준수하고 있는지 여부를 자체적으로 평가하여 미흡한 부분은 스스로 개선·보완함으로써 자율적 위생관리 능력을 제고하고,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광주지원 관할 축산물 해썹 인증업체의 자율적 위생관리 역량 강화를 목표로 마련된 이번 설명회는 장소와 시간의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튜브 스트리밍을 통한 실시간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하였다. 자체평가 제출 대상 업체 해썹 담당자 60명이 참석하여 궁금한 사항에 대해 자유롭게 질의하며 ‘온라인 자체평가 시스템’ 이용에 대한 어려움을 해결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었다.
이번 설명회의 주요 내용은 ▲‘식품 및 축산물 자체평가 따라하기’ 지침을 활용한 자체평가 방법 및 주의사항 안내 ▲‘온라인 자체평가 시스템’ 사용방법 시연 ▲질의응답 등이다.
설명회에 참석한 축산물 업체 관계자는 “그동안 자체평가를 진행하면서 궁금했던 점이 많았는데, 실시간으로 질의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어서 매우 유익했던 시간이었다.”라며, “특히, 온라인 자체평가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을 직접 시연해 주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라고 말했다.
정은실 광주지원장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자체평가를 준비하는 업체의 온라인 자체평가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및 활용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업체의 자율적 위생관리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자체평가 관련 자료는 해썹인증원 누리집(www.haccp.or.kr) 해썹 종합자료실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