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조성윤기자] 전 세계적으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지면서 롯데웰푸드의 제로 브랜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 24일 롯데웰푸드(대표 이창엽)에 따르면 무설탕 디저트 브랜드 ‘제로’를 카자흐스탄에 론칭한다. 이번에 출시한 3종은 ▲제로 젤리, ▲제로 초코칩쿠키, ▲제로 쿠앤크샌드로 특히 ‘제로 젤리’는 제로 브랜드 최초로 해외 현지에서 생산했다.
국내에서 생산해 수출하는 제로 초코칩쿠키와 제로 쿠앤크샌드도 카자흐스탄 식품법에 맞게 원료를 변경하는 등 현지화 작업을 거쳤다. 제로 젤리의 경우 인구의 46%가 이슬람교도인 카자흐스탄 현지 사정에 맞춰 할랄(HALAL) 인증을 받기도 했다.
이번 론칭은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젤리 등 디저트 소비자 늘어남과 동시에 건강 추구 트렌드도 확산함에 따라 관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이뤄졌다. 실제로 카자흐스탄 젤리시장은 2020년 약 960억원에서 2024년 2040억원 수준까지 성장한 것으로 추산된다.
또, K-컬쳐 열풍과 함께 K-스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사실도 고려했다. 롯데웰푸드는 제품 패키지에 한글을 그대로 적용하는 등, 한국의 인기 무설탕 디저트 브랜드임을 내세워 카자흐스탄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또 신규 인스타그램 채널을 개설하는 등 젊은 세대 공략을 위한 마케팅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롯데웰푸드의 무설탕 디저트 브랜드 ‘제로’는 2022년 5월 국내 론칭해 2023년 7월 해외 수출을 시작했으며, 지난해 13개국에 진출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6% 성장해, 전체 제로 브랜드 매출의 10% 이상을 해외에서 달성했다. 제로는 국내외 총합 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 중이다.
특히, 올해 1분기 무설탕·무당류 브랜드 '제로'(ZERO)의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세 배 증가했다. 중국 시장에 주목하고 있는 롯데웰푸드는 지난달 중국 코스트코의 7개 전 지점에서 '제로 미니바이트 밀크&초코'의 판매를 시작했다. 이러한 중국 시장 진출은 제로 브랜드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으며,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롯데웰푸드 는 "제로 브랜드를 제2의 빼빼로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계획 중이다.
한편, 2013년부터 카자흐스탄의 라하트(RAKHAT)사를 인수해 롯데웰푸드 해외 법인으로 운영 중이다. 롯데 라하트는 초콜릿⠂사탕⠂과자를 생산하며 카자흐스탄을 비롯해 CIS국가와 아시아 국가 일부에 수출하고 있다.
롯데웰푸드는 다양한 국가로의 수출을 확대하고, 현지 시장에 적합한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제로 브랜드의 입지를 강화할 예정이다. 롯데웰푸드는 무당류 제품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위치를 유지하며,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이번 첫 해외 생산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대표 무설탕 디저트 브랜드 제로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현지 주요 판매 채널을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