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투데이 = 황인선기자] 모발 건강을 내세운 맥주효모·비오틴 제품들이 온라인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지만, 실제로는 모발 개선 효과와 과학적 근거가 없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시판 중인 관련 식품 30개 전 제품에서 부당광고 등 표시·광고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소비자 주의를 당부했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윤수현)은 최근 온라인에서 판매 중인 맥주효모 및 비오틴 함유 모발 건강 표방 식품 30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모두 과학적 근거 없이 ‘탈모 예방’, ‘모발 건강’ 등을 광고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고 1일 밝혔다.
조사 대상 중 14개 제품은 ‘탈모 치료’, ‘탈모 영양제’와 같은 의약품·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했으며, 나머지 16개도 허위·과장 체험기를 게재하는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방식으로 광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오틴은 비타민 B7의 일종으로 에너지 대사와 관련된 기능성은 인정되지만, 모발 건강과의 직접적 연관성은 과학적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맥주효모 역시 일반 식품 원료일 뿐, 탈모 예방 기능은 인정되지 않았다.
조사 결과, 표시된 비오틴 함량이 실제보다 현저히 낮은 제품도 확인됐다. ‘맥주효모비오틴 정’은 비오틴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고, ‘맥주효모 비오틴 10000’은 표시량의 10%, ‘모모나라 맥주효모 비오틴 6600’은 고작 1%만 함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오틴을 사용한 29개 제품 중 대부분은 1일 기준치(30μg)를 초과했지만, 비오틴은 일반 식품 섭취로도 충분히 보충 가능한 영양소로, 결핍 위험은 낮고 과다 섭취에 의한 부작용도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비자원은 해당 제품 제조·판매업체에 표시·광고 개선 및 품질 개선을 권고하고, 식약처에 모발 건강 광고 제품에 대한 점검 강화를 요청할 계획이다.
소비자원은 "탈모나 두피 문제가 있다면 우선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며, 제품 구입 시 ‘건강기능식품’ 인증 여부와 기능성 표시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