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朴·文·安, 3색 골목상권 보호대책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140개 자영업단체 총출동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골목상권 살리기 운동 전국대표자대회’ 개최

무너지는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해 골목상가를 지키고 있는 서민 자영업자들이 팔을 걷어붙였다.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상임대표 남상만·오호석)은 ‘골목상권 살리기 운동 전국대표자대회’를 열어, 상권보호와 활성화를 위한 자발적 소비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29일 여의도 63시티 그랜드볼룸에서 전국 6백만 자영업자와 1천만 직능소상공인을 대표하는 140개 자영업 직능단체 3천여 회원들이 운집한 가운데 전국대회를 열어,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회와 249개 시·군·구 지부 결성을 완료하고,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한 대국민 결의문도 채택했다.

이 자리에는 18대 대선 후보인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 무소속 안철수 후보 등 유력 후보들이 참석해 서민자영업과 소상공인 대책을 발표했다.

박근혜 후보는 대형 유통업체의 중소도시 진입을 규제하고, 대기업의 무분별한 중소기업 영역 진출을 방지하는 대책을 제시했다.

문재인 후보는 중소·적합업종 특별법을 제정해 대기업의 신규 진입을 억제하고, 대형 유통업체 입점을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전환하는 공약을 제시했다.

안철수 후보는 자영업자의 임대료 부담을 줄이기 위한 임대료조정위원회를 설치하고, 간이사업자 기준을 현실화하는 방안 등을 내놓았다.

한편, 연맹 측에서는 이 자리에서 서민자영업자와 직능소상공인들의 업권보호와 상권보장 정책들이 공약화되기를 염원하는 마음으로 유력 후보들에게 정책건의서를 전달했다.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은 우리나라 최대 직능단체인 (사)한국외식업중앙회를 비롯해 80개 자영업단체와 60개 직능소상공인단체가 결성한 연합체로, 경기침체와 대기업의 무분별한 상권침해로 인해 무너지는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한 자발적 시민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다.

현재 골목상권은 막강한 자본력이 서민 업종에 진출 하면서 매우 어려운 처지에 놓여 있으며 우월적 조건으로 지역상권 진출에 성공한 대형마트들이 소형화 전략으로 전환해 골목상권까지 파고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소비자들마저 대형마트의 마케팅에 길들어져 골목상권을 외면하고 있어 일시적인 정부의 지원이나 대형마트에 대한 규제 대책만으로는 골목상권이 살아나기를 기대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이에 ‘골목상권 살리기 소비자연맹’은 구매력 상실이 골목상권 침체의 주원인인 만큼 앞으로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회, 249개 시군구 지부, 2천여 상가 번영회와 전통시장에 분회를 두고 2천만 서민을 회원으로 해 전 계층으로 ‘골목상권 이용 운동’을 확산해 간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