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마포나루 새우젓축제' 서울월드컵공원 일대서 개최

전국 5개 산지, 12개 단체 참여...새우젓 판매장과 지역특산물 장터 열려
남진, 배일호, 윙크 등 국내 유명가수 축하공연 및 구민 노래자랑 등 진행

한강 물길을 따라 전국의 배들이 드나들며 각 지역의 특산물이 유통되던 어물의 집산지 마포나루. 번성했던 마포나루의 옛 모습이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재현된다.

우리의 전통을 체험하고 과거 마포나루터에 새우젓을 실어 날랐던 전국의 유명 산지 새우젓을 염가에 살 수 있는 '제5회 마포나루 새우젓 축제'가 서울 월드컵공원 평화광장 등지에서 오는 19~21일 3일간 열린다. 

이번 축제는 마포구(구청장 박홍섭)가 주최하고 마포문화원(원장 최병길)이 주관한다.  

축제기간인 오는 19일~21일 평화광장에는 강화, 소래, 강경, 광천, 신안 등 옛날 마포나루에 젓갈을 대던 5개 산지의 12개 단체가 참여해 새우젓 및 젓갈류 판매장을 연다. 김장철 필수품목인 전국 대표 새우젓을 산지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올해 새우젓 가격은 대체적으로 지난해와 비슷하나 육젓의 경우는 지난 6월 이상기온으로 새우가 덜 잡혀 20~30% 정도 올라갔다”며 “이번 축제에서는 육젓 특품은 1kg에 5만원, 상품은 4만원, 오젓은 2만원 선의 산지가격으로 판매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특히 시민들이 믿고 살수 있는 새우젓, 젓갈류를 유통시키기 위해 축제기간동안 새우젓 전문가 2명이 상시 대기해 새우젓, 젓갈류 반입부터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검수한다.  
  
새우젓축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새우젓 경매행사는 19일 오후 1시부터 한시간 동안 진행된다. 새우젓 경매행사는 저렴한 가격으로 새우젓을 구매할 수 있도록 마련된 특별한 이벤트다. 이번 경매는 일명 ‘나박사’라는 불리는 유명 경매자가 특별 출연해 새우젓 유래에 얽힌 사연들을 재미있게 설명하며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마포구를 비롯해 16개 동주민센터와 자매결연 맺은 충남 청양군, 경북 예천군, 전남 신안군, 전남 곡성군 등 13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해 지역특산물 판매장을 운영, 건어물류, 과일류, 천일염, 고추장, 된장 등 품질 좋고 다양한 농수산물을 산지가격으로 저렴하게 판매한다.
  
또한 월드컵공원 평화의 광장에는 황포돛배 5척이 평화광장 주차장과 난지연못 데크 등에 세워지고 전통 캐노피 천막 30여 채가 들어서는 난전에는 옛 복장을 한 뱃사공과 보부상, 한량, 걸인, 주모 등이 나와 조선시대 서민들의 생활상과 풍물 등을 생생하게 복원한다. 이곳 난전에 전시되는 102가지 골동품들은 눈으로 보는 것은 물론 직접 손으로 만지고 체험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개막식에 앞서 ‘포구문화 거리공연’을 선보인다. 마포구청에서부터 행사장에 이르기까지 황포돛배 1척, 가마 탄 사또행차, 풍물패 20명, 거리 재현팀, 지역주민 등 500여 명이 참여해 거리행진을 함으로써 축제의 시작을 신과 땅에게 알리는 신명나는 마당극을 연출한다는 계획이다. 한복을 입고 이 퍼레이드 참여하는 사람에게는 새우젓을 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이와 함께 임금님장터 재현, 애오개 본산대 놀이, 옛날 어느고을(동헌) 체험, 한복, 갓, 족두리, 가체 등 전통의상 체험, 재기차기, 팽이치기, 윷놀이 등 전통민속놀이 체험 등 전통문화공연 및 체험 프로그램이 더욱 풍성해졌으며 독도는 우리땅을 주제로 한 플래시몹, 남사당 줄타기에서 착안한 슬랙라인 체험 등 구민참여프로그램도 다양해졌다.   

또한 ‘황포돛배 선상공연’도 열린다. 5척의 배위에서 공연을 펼치는 선상공연은 부채춤, 배띄워라, 교방무, 경기민요, 창부타령안무, 놀량 등을 선보이며 옛날 한가의 뱃사람들이 먹었던 떡을 원형 그대로 재현해 다함께 나눠먹은 행사도 진행된다. 



19일 새우젓 축제 첫날 오후 6시에는 특설무대에서 개막 축하공연에 남진, 배일호, 윙크 등의 국내 유명가수들이 출연한다. 축제 마지막 날 21일 오후 5시에는 마포구민의 날 기념식 및 2012 마포구민상에 선정된 구민들의 시상식이 진행되고 이어 구민 노래자랑에서는 실력 있는 16개 동 대표 주민가수들이 나와 최고의 가수왕을 놓고 쟁쟁한 경연을 벌일 예정이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장터란 곳은 꼭 물건만 사고 파는 곳은 아니다.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있고 정보가 오가는 곳이자 사람들을 화합시키는 곳이다"다 "‘마포나루 새우젓축제’를 통해 마포의 역사와 전통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마포의 미래에 대한 생각도 나눌 수 있는 자리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