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67) - 알제리

알제리 음식 문화의 개요


아프리카 대륙 북단, 지중해 연안부의 대략 중앙에 위치하는 나라 알제리는 풍요로운 자연의 혜택을 받은 나라로서 야자수는 그 전형적인 증거라 할 수 있다.


야자수는 오아시스의 영광을 상징하고 수많은 세월을 견뎌왔으며 그 넓은 잎으로 채소와 과일을 재배하는 농원에 그늘을 만들어준다. 이와 같이 야자수는 알제리의 주요한 상징이지만 그 밖에도 다른 많은 상징이 존재한다.


알제리와 같이 큰 나라에서는 감귤, 여러 가지 과실수, 포도밭, 연안지방의 다양한 식물, 장대한 코르크나무, 산지의 알레프 소나무 등 여러 가지 관점에서 다양한 식생을 즐길 수 있다.


기후에 따라 동물군 역시 식물만큼이나 다양하다. 알제리는 사막 가젤 영양, 아프리카 큰귀여우 등 자연보호구역의 일부 위협 받고 있는 종들을 보호하고 있다.


북부에는 멧돼지 등 엽사들의 구미를 돋굴 사냥감들이 풍부하다. 그러나 염소나 사슴사냥은 금지돼 있다.


새들의 경우 메추라기, 능에, 자고새, 플라밍고, 황새등 몇 가지 철새종류가 유럽에까지 알려져 있다.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이들 새들도 알제리의 풍요로운 자연의 혜택을 입고 산다.


주민의 약 4분의 1이 농업에 종사하며 포도·오렌지·밀이 주산물이다.


알제리 음식 문화의 특징


알제리인의 식생활은 아랍 및 유럽의 혼합형이다. 육류에 관해서는 회교도 때문에 돼지고기는 전혀 없다.


알제리 대표적인 음식


알제리안 완두콩 아몬드 볶음 (ALGERIAN GREEN BEANS WITH ALMONDS)
                                   

<재료>(4인분)


신선한 녹색 콩 0.5kg, 물 4c, 땅콩 기름 3Ts, 마늘 1쪽 다진 것, 커민(cumin) 다진 것 1/2 ts, 파프리카 1/4 ts, 다진 정향(clove) 1/4 ts, 아몬드 1 Ts


<만드는 법>


1. 녹색 콩은 깨끗이 닦아서 다듬는다. 소금을 조금 넣은 물에 넣고 부드러워질 때까지 30-45S분 정도 끓인다. 물기를 빼내고 접시에 담는다.

2. 아몬드를 뺀 나머지 재료들을 소스 팬에 담고 중불에서 2분정도 저으면서 볶는다. 아몬드를 넣고 광택이 나도록 잠시 동안 저어 준다. 

3. 2를 1의 접시에 담은 콩에 붓고 잘 섞이도록 살살 버무려 준다. 따뜻할 때에 낸다.

 

세계음식문화연구원(www.wfcc.or.kr) ☎ 02)511-1540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