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양향자 교수의 세계음식문화기행(68) - 솔로몬

솔로몬 음식 문화의 개요


남태평양 서쪽 멜라네시아에 있는 나라.


뉴기니섬 북동쪽 비스마르크제도 남쪽에 있다. 동쪽의 슈아죌·산타이사벨·말라이타·플로리다제도, 서쪽의 산크리스토발·뉴조지아·러슬제도·쇼틀랜드제도·과달카날섬과 같이 모두 북서쪽에서 남동쪽으로 이어진 두 줄의 화산섬들과 동쪽 끝의 산타크루즈·리푸·더프의 여러 섬이 합쳐져 독립국 솔로몬 제도를 구성하고 있다.


솔로몬제도인은 타로토란 등을 주식으로 하는 근재화전(根栽火田)농경민이다. 보통 수백 명 규모의 촌락이 사회생활의 기반이 되고 모계제(母系制) 사회의 전통이 강하며, 곳에 따라 쌍계제(雙系制)·부계제 사회도 볼 수 있다.  

수천 년 동안 전세계에서 온 이주민들이 여기저기 흩어진 섬에서 비교적 고립되어 살고 있던 원주민과 혼합하면서 솔로몬 제도의 문화적 다양성을 풍부하게 만들고 있다.


솔로몬 음식 문화의 특징


전통적으로 솔로몬에서는 주로 석쇠구이를 해서 요리를 한다. 저지대 사람들은 사고라는 야자열매를 먹으며 껍질안쪽의 내용물을 녹말로 만들어 푸딩이나 팬케이크를 해서 먹는다. 또한 간단한 또르티야도 있다. 고지대 사람들은 고구마의 일종인 얌(yam)이 주식이다. 특별한 경우에는 돼지고기를 요리해서 먹는다.


또한 일부 섬 주민들은 다양한 형태의 주술을 믿고 있어서 죽은 후에 사람의 영혼이 상어, 새, 파충류 등으로 환생한다고 생각하여 이러한 동물은 신성시되며 먹는 것이 금기시되고 있다.


솔로몬 대표적인 음식


솔로몬 카라 (Solomon Islands Kara)

<재료>

코코넛 2개, 카사바(Cassava) 4개, 소금에 절인 쇠고기 통조림 1통, 바나나 잎


<만드는 법>

1. 카사바는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서 갈은 다음 꼭 짜서 즙을 낸다.
2. 코코넛은 갈아 짜서 크림을 만든다. 크림이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3. 바나나 잎 위에 크림을 조금 붓고 카사바를 얹고 또 그 위에 조금의 코코넛 크림을 붓는다.
4. 소고기를 중앙에 놓고 그 위에 또 크림을 붓고 그 위에 카사바를 한 층 더 얹는다.
5. 바나나 잎을 싸서 굽거나 쪄낸다.


세계음식문화연구원(www.wfcc.or.kr) ☎ 02)511-1540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